‘알리·테무’ 중국發 해외직구 대공습…한국 이커머스 시장 위협하나

  • 뉴시스
  • 입력 2023년 12월 7일 14시 55분


코멘트

알리익스프레스, 한국에 물류센터 설립 전망
약점으로 꼽혔던 배송 기한 대폭 줄어들 듯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뿌리를 내리기 위한 준비에 들어간 가운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판도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들 기업은 값싸고 빠른 배송이 큰 강점으로 꼽히지만, 가품(짝퉁) 논란 등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는 내년 초 한국에 물류센터를 들여온다.

레이 장(Ray Zhang)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모든 가능성을 열고 있다”며 “내년 중 한국에 물류센터 개설을 고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 시장에 처음 발을 내디뎠다.

이후 한국 전용 고객센터를 오픈한 뒤 올해 3월에는 1000억원을 들여 마케팅과 물류 서비스를 강화했다.

내년 초 국내에 물류센터까지 세우게 되면 그간 약점으로 꼽혔던 배송 기한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이미 알리익스프레스는 다수의 국내 이용자를 확보한 상태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8월 알리익스프레스 앱의 국내 사용자 수는 551만명으로 전년 동월(227만명)과 비교해 약 2배 늘었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가 만든 쇼핑앱 테무(Temu)도 미국과 유럽, 일본을 거쳐 지난 7월 한국에 본격 진출했다.

이후 “억만장자처럼 쇼핑하세요”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국내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지난 9월에는 국내 사용자가 170만명으로 늘면서 앱 출시 한 달 만에 국내 사용자가 3.2배 증가하기도 했다.

이들 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초저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서 생산된 물품을 직접 판매하고 배송까지 진행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 고물가 장기화에 따라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이들 기업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더군다나 지갑 사정이 넉넉하지 못한 10~20대 젊은 층 유입이 가속화되는 추세다.

이처럼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재편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됐다.

특히 국내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쿠팡과 네이버 쇼핑 등에는 새로운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의 이커머스 업체들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여 인수 혹은 합병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자본이 국내에 들어오게 되면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을 중심으로 생존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살아남지 못한 기업은 인수·합병을 하는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입지를 위협할 정도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저렴한 가격은 분명 큰 장점이지만, 가품 논란과 저품질 문제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며 결국 점유율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10개의 제품 가운데 2~3개만 건져도 성공”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 10월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이른바 ‘짝퉁 상품’이 지적되기도 했다.

당시 레이 장 대표는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거래 전체량 대비 가품으로 인한 이의제기 건은 0.015%”라며 가품 근절을 위해 3가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레이 장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품 상품 근절을 위한 ‘프로젝트 클린(Klean)’을 발표하기도 했다.

우선 알리익스프레스는 셀러 검증 강화 등을 통해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해 선제적으로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또 제3자와 협력해 ‘미스터리 쇼퍼’ 제도를 운영 및 무작위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고, 한국 브랜드 보호 전담팀도 구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고 제도를 활성화하고, 소비자가 가품을 구매할 경우 증거 제출 필요없이 최대 90일 이내 환불·반품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가품을 식별할 AI(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 가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에 대한 패널티 제도도 지속 운영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