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반도체 등서 ‘美 첨단기술+韓 생산능력’ 힘모으면 윈윈”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 산업 협력 콘퍼런스’ 개최
“국내 ‘마더팩토리’ 성공 운영 위해
해외 ‘소부장’ 기업들과 협업 필수
차세대 첨단기술 상용화 지름길”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이 1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미 산업 협력 콘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이 1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미 산업 협력 콘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첨단 기술을 가진 미국과 생산 능력을 가진 한국의 공조가 양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습니다. 위 고 투게더(We go together), 같이 갑시다.”

한미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등 한미 재계 대표 단체가 1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미 산업 협력 콘퍼런스’를 열고 반도체, 배터리 산업 전략을 공유했다.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한국의 핵심 기술 내재화와 연구개발(R&D) 활성화를 위해 첨단 산업 원천기술 선도국가인 미국과 ‘원팀’을 이뤄 협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콘퍼런스에서는 한미 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전략으로 ‘마더팩토리’ 시스템 구축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마더팩토리는 기업의 국내외 여러 생산 기지들 중 기술 개발과 제품 설계, R&D 등이 이뤄지는 가장 핵심적인 본진을 의미한다. 최근 한미 양국 공조가 강화되는 가운데 한국에 마더팩토리를 두고 미국 등 주요 지역에 생산라인을 확대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동맹국 협력과 공급망 안보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날 기조 발제에 나선 박재근 한양대 교수는 “반도체 기술의 초미세화가 점차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마더팩토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핵심 기술을 보유한 해외 소재·부품·장비 기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이러한 해외 업체들의 R&D센터와 데모 라인이 들어와 마더팩토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인공지능(AI) 반도체 부문에서도 설계에 강한 미국과 메모리·파운드리(위탁생산)에 강한 한국이 함께 ‘윈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터리 분야에서 발제에 나선 박철완 서정대 교수는 “마더팩토리는 위기와 기회가 혼재되는 상황에서 차세대 첨단 전략기술을 빠르게 상용화로 이어지게 할 지름길”이라며 “미국 현지의 우수 인력 확보 등 한미 간 공조를 통해 성공적인 마더팩토리 전략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패널 토론에는 한국 반도체 기업 대표로 SK하이닉스가, 미국 대표로 퀄컴이 참여해 민간 차원에서의 협업 방향성을 나누기도 했다. 김춘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소부장의 한국 내재화가 중요한데 여기에 미국 시스템 반도체 기업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점점 기술 난도가 올라갈수록 단순히 한 기업만의 기술력으로는 미래 비전을 만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완 퀄컴코리아 상무도 “한국은 조립과 패키징(가공된 웨이퍼 포장 기술)의 강자이자 정보기술(IT) 테스트베드로서 굉장한 파트너”라며 “향후 AI 반도체, 전장 시장 등에서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첨단 산업은 공급망의 상호의존성이 높고 복잡해 한 기업 또는 국가가 자체적으로 재편을 추진하기 쉽지 않다”며 “양국 민관이 머리를 맞대어 공급망 맵을 설계하는 것이 마더팩토리 전략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한미 산업 협력 콘퍼런스#美 첨단기술#韓 생산능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