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세대’ 파고든 마라탕-탕후루… 中식음료 “反中정서 몰라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중국 싫지만 먹는 건 별개 문제”
10대 인기식품 1, 3위 탕후루 종류
日관광 열풍속 中여행 조용히 회복
전문가 “불매운동할 中브랜드 없어”

탕후루. 게티이미지
탕후루. 게티이미지
대학생 박모 씨는 최근 점심 식사로 ‘마라탕’을 먹은 뒤, 후식으로 ‘탕후루’를 사 먹었다. 탕후루는 딸기, 토마토, 포도, 귤 등의 과일을 막대에 꽂아 시럽처럼 끓인 설탕을 입힌 중국의 간식. 박 씨는 “요새 탕후루를 파는 곳도 많아지고 주변에 즐기는 사람도 많아 ‘최애(最愛) 간식’이 됐다”며 “중국은 싫지만 먹고 마시는 건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중 관계 악화로 반중(反中) 정서가 이어지고 있지만 소비 시장에서 젊은층을 위주로 중국 식음료 인기가 고공행진을 하는 데다 중국을 찾는 한국인 여행객도 증가세다. 잘파세대(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로 1020세대) 사이에서 이념 소비 트렌드가 약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식음료 시장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기를 거치며 ‘마라’와 ‘탕후루’가 유행의 중심에 섰다. 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냉동·간편 조리식품 분야 인기 검색어에서 10대의 1, 3위가 탕후루, 아이스 탕후루로 나타났다.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당시 집에서 탕후루를 만들어 먹는 영상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며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주목받은 영향이 크다. 특히 엔데믹 이후엔 노점뿐 아니라 전문 체인점들도 생겨나며 오프라인 매장도 늘고 있는 추세다.

마라탕 인기도 여전하다.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2021년 10대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배달 메뉴는 마라탕이었다.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2019∼2022년) 중고등학생, 대학생 학생증 체크카드를 발급한 회원의 음식점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의 경우 커피를 제외한 1위가 마라탕이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반중 정서가 강화됐음에도 마라탕, 탕후루 등과 같은 중국색 짙은 상품의 매출 감소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근 일본 관광 열풍 속에서도 중국 여행 역시 조용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하나투어는 6월 패키지여행 상품 인기 국가로 일본, 베트남에 이어 중국이 3위(8.1%)라고 밝혔다. 5월 중국 정부가 단체 관광의 비자 제한을 완화하자 백두산 인근, 장자제(張家界)와 같은 전통적 관광지를 중심으로 예약이 이루어지며 한국을 출발한 송출객 수가 전월 대비 150% 늘었다. 하나투어는 7, 8월 패키지 예약에서 중국 여행객 비중이 코로나19 확산 전 수준(약 15%)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우 브랜드 각인 수준이 약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중국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임을 인지하지 못한다고 설명한다. 황진주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벌어졌을 때 ‘일본 기업’ 이미지가 강한 유니클로 의류, 도요타 자동차, 아사히 맥주 등이 대상이 됐지만, 중국은 소비자에게 각인된 브랜드가 딱히 없어 굳이 불매 운동을 벌일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했다. 국내 소비자들의 이념 소비 성향이 약해졌다는 분석도 있다. 반중, 반일을 따지며 주변 눈치를 살피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실용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분위기라는 설명이다.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송진호 기자 jino@donga.com
#잘파세대#마라탕-탕후루#反中정서 몰라요#中여행 조용히 회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