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급진적 혁신 원한다면 자신만의 차별화된 영역 구축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영화감독 통해 본 혁신성향 실험
장르 차별화에 성공한 감독들… 새 분야 개척시도 많이하는 경향
차별화된 장르 갖지 못한 경우 실패 두려움에 점진적 변화 시도

기존의 지식 기반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 점진적 혁신과 달리 완전히 상이한 지식 기반을 활용해야 하는 급진적 혁신을 시도할 때는 많은 위험을 감내해야 한다. 조직이론계의 석학인 제임스 마치와 리처드 사이어트 교수는 기업의 성과가 기대치보다 낮아질수록 변화에 대한 동기가 강해지고 기업이 적극적으로 위험을 감수한다고 주장한다. 즉, 급진적 혁신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상반된 견해도 있다. 기업이 기대한 것보다 상대적 성과가 줄면 오히려 생존에 위협을 받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작은 점진적 혁신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즉, 상대적 성과가 늘어날 경우 위험을 감수할 여유도 생기므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김도현 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와 이무원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미국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감독들의 사회적 지위와 장르의 차별성 등이 작품 혁신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연구해 이 주장을 실증했다.

두 교수는 1986년부터 2006년까지 미국 영화 산업에 종사하는 감독들이 새로운 영화를 제작할 때 과거와 얼마나 다른 장르를 선택하는지 조사했다. 연구 결과, 다른 감독들과 차별화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들은 자신이 제작한 영화의 매출 실적이 기대치를 상회할수록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등 급진적 시도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감독과의 경쟁이 심하지 않으므로 생존에 대한 압박이 덜하고 매출 실적이 양호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심리적인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반면 차별화된 장르를 구축하지 못한 감독은 영화 실적이 좋더라도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다.

영화 매출 실적이 기대치를 하회하는 경우는 양상이 조금 복잡했다. 감독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제작사와의 네트워크, 수상 경력 등)에 따라 다소 다른 행태를 보였다. 먼저 사회적 지위가 낮은 감독은 급진적인 시도를 잘 하지 않았다. 급진적 시도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사회적 지위가 높은 감독의 경우 자신이 만드는 작품의 장르가 다른 감독들의 작품과 얼마나 차별화되는지에 따라 혁신 활동에 차이가 있었다. 차별성이 많은 감독은 부진한 매출을 만회하기 위해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했고 차별성이 적은 감독은 점진적인 변화를 주로 시도했다. 새로운 시도가 실패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모험적인 시도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이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기업에도 대입해 볼 수 있다. 사업 모델이 남들로부터 차별화된 기업일수록 생존에 대한 압박이 덜하므로 급진적인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 반면 사회적 지위는 높지만 사업적으로 차별화되지 않은 기업은 오히려 자신의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보수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즉, 급진적 혁신을 시도하고 싶다면 우선 생존을 걱정할 필요 없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영역’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강신형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 sh.kang@cnu.ac.kr

정리=이미영 기자 mylee@donga.com
#급진적 혁신#장르 차별화#혁신성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