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중소기업 대상]“혁신기업 중심 경제로 장기 불황 돌파구 열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심사평

세계는 지금 저성장의 고착화라는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 제조업을 이끌던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효자 산업이 중국의 공세에 무너지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외부적 요인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우리 주력 산업의 경쟁력 저하라는 내부적 요인에 기인하고 있다. 우리의 상당수 주력 품목이 이미 성숙기에 도래해 중국 등 후발국들의 추격이 가파르게 전개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 기업들에 또 다른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

장기 불황 시기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려운 위기를 돌파하고 생존하는 유일한 길은 혁신이다.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축하거나 미래지향적 신성장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이나 경쟁 우위를 전략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혁신적 성장형 중소기업들이 많이 나와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밝아진다. 한국 경제는 대기업 중심 경제도 아니고 중소기업 중심 경제도 아닌 혁신기업 중심 경제가 되어야 한다. 혁신적 사업모델이나 차별적 전략으로 벤처중소기업에서 글로벌 중견대기업으로 지속 성장해 나가는 혁신적 성장기업들이 좋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우리경제를 보다 활력 있게 하는 핵심적 역할을 한다.

이번 ‘2017 제3회 대한민국 중소기업 대상’은 공정한 기준을 통해 우수혁신기업을 발굴해서,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는 중소기업들을 널리 전파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한민국 중소기업 대상 수상 기업의 선정은 공적조서 검토 서류심사, 현장 실사, 최종심의 단계를 거쳐 확정되었다. 수상 기업의 평가 기준은 기술혁신, 품질혁신, 고객감동, 경영혁신, 글로벌, 공공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 혁신성이 매우 높고 향후 성장잠재력이 높은 15개 기업에 중소기업청장상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을 수여하게 되었고, 탄탄한 혁신 핵심 역량을 확보한 15개 기업 또는 기관에 일반 대한민국 중소기업대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수상하게 된 모든 기업들에 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저성장시대를 넘기 위한 우리 경제의 차세대 주역은 이번에 중소기업 대상을 수상한 기업들이다. 이 중소기업들은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을 맞아서도 위축되거나 방어적 자세를 취하지 않고 적극적인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핵심 분야에서 탄탄한 차별적 우위 구축에 성공한 혁신기업들이다. 이들은 전국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유명한 기업들은 아니지만 다양한 지역에서 견실한 경쟁력으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히든 히어로들이다.

오늘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된 모든 기업과 기관들이 앞으로도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으로 지속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설 것으로 믿는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정신의 부활이 최고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며 이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제도적 혁신이 기업과 기관들의 전략적 혁신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심사평을 마치고자 한다.
#중소기업#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