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SMART)한 수익형부동산 눈길

  • 동아경제
  • 입력 2017년 4월 15일 13시 09분


코멘트

1% 저금리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스마트(SMART)한 수익형 부동산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이른바 스마트 수익형부동산이란 스페셜(Special)하고 지하철(Metro)이 근처에 있으며 매력적인 구성(Attractive)과 풍부한 배후수요(Rich), 최신트렌드(Trend)를 반영한 곳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예로 롯데건설이 지난 1월 공급한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오피스텔’이 있다. 이 단지는 롯데캐슬 브랜드와 신분당선 성복역 초역세권,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이 입점 예정으로 매력적인 구성을 갖췄으며 판교테크노밸리, 광교법조타운 등 배후 수요도 풍부하다. 이 단지는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평균 43.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소형아파트로 대체할 수 있는 전용면적 69㎡의 경우 70실 모집에 총 4693명이 청약해 78.2대 1의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스마트한 수익형부동산은 웃돈도 붙는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 일대는 역세권 개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 이케아∙코스트코∙롯데아울렛 등 매력적인 상권이 형성되고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춰 일대 수익형부동산에는 3000만 원에서 8000만 원까지 웃돈이 붙은 상태다.

최근 이러한 요건을 갖춘 스마트한 수익형 부동산이 분양돼 눈길을 끈다. 서울에서는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이 분양 중이다. 대림산업이 시공해 브랜드파워를 갖췄으며 상가는 전면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F&B, 리테일 등 다양한 MD구성으로 트렌드를 반영했다.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859가구 고정수요를 확보했으며 1호선 독산역에 신안산선 신독산역(예정) 개통이 예정돼 있다.

인천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며 삼호가 시공하는 e편한세상 시티 인하대역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단지는 ‘e편한세상’ 브랜드, 수인선 인하대역 초역세권에 중소형 혁신평면을 갖춘 아파텔로 매력적이다. 또 단지 주변으로 인하대, 인하대부속병원, 학익동 법조타운, 남동공단 등 풍부한 배후수요와 에너지절감시스템을 통해 에너지절약 환경트렌드를 갖췄다.

배곧신도시에는 하님주식회사가 시행하고 덕청건설이 시공하는 배곧신도시 해든트윈스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최신 주거트렌드인 1인가구에 맞춘 소형평면으로 빌트인 시스템 및 풀옵션 가전을 통해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내진설계 등 첨단설계를 도입한다. 길 건너편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실시협약체결), 서울대병원(예정)이 위치하며, V-CITY(예정),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도 인근에 있다.

충청북도 청주시에서는 대원이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 50-1 일원에 들어서는 쁘띠 칸타빌을 이달 공급할 예정이다. 630가구 규모의 ‘문화동 센트럴 칸타빌’의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서며 연면적 3800여 평, 135개 점포 규모다. 청주 최초로 조성되는 유럽풍 스트리트로 생또망광장, 모네거리, 바닥분수 등 유럽을 본딴 다양한 테마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이은정 기자 ej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