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내 목소리로 결제” 말하니 계산 끝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바이오페이 시대 상반기 개막

1월 23일 서울 서초구 BC카드 본사에서 동아일보 김성모 기자가 BC카드의 목소리 결제 서비스 ‘보이스 페이’를 직접 체험하고 있다. 비밀번호나 보안카드 없이 목소리만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편리했다. BC카드 제공
1월 23일 서울 서초구 BC카드 본사에서 동아일보 김성모 기자가 BC카드의 목소리 결제 서비스 ‘보이스 페이’를 직접 체험하고 있다. 비밀번호나 보안카드 없이 목소리만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편리했다. BC카드 제공
 “내 목소리로 결제.”

 스마트폰에 한마디 툭 던지니 결제가 끝났다. 보안카드를 꺼낼 필요도,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도 없었다. 제대로 됐는지 의심이 들 정도로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다. 지난달 23일 서울 서초구 BC카드 본사에서 경험한 ‘보이스 페이(Voice Pay)’ 서비스는 놀라울 만큼 쉽고 편리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에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플라스틱 카드 대신 목소리, 손바닥 정맥, 홍채 등과 같은 생체 정보로 결제하는 ‘바이오 페이’를 상반기(1∼6월)에 시범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개발된 보이스 페이는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바이오 페이 시대’가 개막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 국내 최초 ‘목소리 결제’ 체험해 보니

 BC카드는 이르면 3월 중 보이스 페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목소리를 등록해야만 했다. 절차는 간단했다.

 스마트폰에서 BC카드의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ISP)을 켰다. 앱 메뉴에서 보이스 인증 항목을 선택한 뒤 개인식별번호(PIN)를 누르자 ‘사용자 보이스 트레이닝을 시작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사라졌다. 이어 화면에 다시 ‘내 목소리로 결제’라는 표시가 떠올랐다. 이를 8번 반복해 또박또박 읽으면 등록 절차는 끝이 나지만 네 번째와 여섯 번째 읽기에서 ‘목소리가 불분명하다’는 경고 메시지가 떴다. 결국 10번을 채운 뒤 정식 등록이 끝났다. 최신구 핀테크기획팀 대리는 “반복해서 읽는 동안 기계가 학습하고 목소리 정보를 저장한다”고 설명했다. 

 목소리 등록이 끝나면 결제는 쉽다. 인터넷 쇼핑몰에 로그인해 두루마리 휴지를 골랐다. 결제 창에서 BC카드를 선택하자 ISP 앱이 자동으로 실행됐다. 이어 “내 목소리로 결제”라고 외쳤더니 결제가 끝났다. 물건을 고르고 결제하는 데까지 10초도 걸리지 않았다.

 최정윤 BC카드 핀테크본부장은 “사람마다 음성 정보가 달라 보안성이 뛰어나다”며 “목소리 정보를 온라인 결제 서비스에 적용한 것은 국내 최초”라고 말했다. 미국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에코’는 음성으로 상품 주문과 결제까지 할 수 있다. 

○ ‘無카드 시대’ 열린다

 다른 카드사들도 생체 인증 및 결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3월 중 손바닥 정맥으로 결제하는 ‘핸드 페이(Hand Pay)’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손바닥 정맥 정보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기기 위에 손바닥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손바닥 정맥은 사람마다 모양이 달라 보안성이 높다. 김병준 롯데카드 스마트사업팀 팀장은 “기기의 근적외선 센서가 피부를 투과해 정맥 속 헤모글로빈 성분까지 식별하는 방식이어서 위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세븐일레븐 등 계열사의 일부 가맹점에 핸드페이 전용 기기를 우선 설치한 뒤 점차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지문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지문 인증 및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하나카드는 지문이나 음파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 중이다. 삼성카드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홍채·안면 인식 결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조만간 몸 하나만 가지고 물건을 살 수 있는 ‘무(無)카드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정근 건국대 금융IT학과 특임교수는 “카드사들이 새로운 결제 방식을 내놓고 있어 신용카드가 곧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바이오페이#스마트폰#목소리#결제#카드#보이스 페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