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號’ 승부수는 IT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BOA 부행장 직접 설득 등 ATM 사업 매출 신장 진두지휘
중공업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 효성ITX 변신-확장에도 박차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오른쪽)이 2014년 8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최대 규모 전력 시스템 관련 학술 대회인 ‘국제 
대전력망 기술회의(CIGRE)’에서 전력기기 업체 프랑스 알스톰사 관계자와 빅데이터를 주제로 대화하고 있다. 효성 제공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오른쪽)이 2014년 8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최대 규모 전력 시스템 관련 학술 대회인 ‘국제 대전력망 기술회의(CIGRE)’에서 전력기기 업체 프랑스 알스톰사 관계자와 빅데이터를 주제로 대화하고 있다. 효성 제공
지난해 12월 회장직을 승계한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49)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승부수로 ‘정보기술(IT)’ 부문을 정조준했다. 노틸러스효성과 효성ITX 등의 기존 사업에 IT를 접목해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방안이다. 조 회장은 효성의 정보통신사업 부문장도 겸임하고 있다.

 조 회장은 3세 경영인이다. 그런 만큼 부친 조석래 전 회장이 일궈 놓은 주력사업의 성과를 지키면서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내놓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세대교체’ 바람이 거센 재계에서 조 회장이 변화에 큰 관심을 보이는 이유다.
○ 효성 IT사업의 선봉장, 조현준 회장 

  
‘IT를 접목한 신사업’은 조 회장이 최근 몇 년간 역점을 쏟고 있는 부문이다. 자동화기기(ATM) 사업자인 노틸러스효성의 매출 신장을 위해 세계 곳곳을 누비고도 있다.

 조 회장의 노력은 최근 결실을 맺고 있다. 노틸러스효성의 ATM은 현재 미국 체이스 뱅크, 러시아 스베르 뱅크, 인도네시아 BCA 등 전 세계 30여 개국의 주요 대형 은행과 공급계약 체결을 맺었다. 이 기계는 인증 및 보안 시스템을 갖춰 은행 무인점포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지난해에는 미국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차세대 지점 혁신 프로젝트에 ATM 단독 공급자로 선정됐다. 이때도 조 회장이 직접 BOA 부행장 등을 만나 끈질기게 설득했다.

 과감한 투자도 병행했다. 조 회장은 2015년 9월 중국 광둥(廣東) 성 후이저우(惠州) 시에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ATM 생산시설을 준공했다. 준공 당시 조 회장은 현지에서 후이저우 시장을 만나 신규 투자유치 관련 방안을 논의했다. 조 회장은 “금융 정보기술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노틸러스효성을 핀테크 사업 분야에서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틸러스효성은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 기존 사업에 IT 접목해 시너지 극대화

 효성의 IT 전문 계열사 효성ITX도 주목받고 있다. 텔레서비스 업체로 시작한 효성ITX는 현재 IT 사업 종합 솔루션 제공 업체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조 회장은 2012년 효성ITX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했다. 이후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IT 보안 등 사물인터넷(IoT) 분야로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다. 

 효성ITX 사업은 조 회장의 미래 구상에서 빠질 수 없는 한 축이다. IT 사업 자체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기존 사업에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 회장은 평소 “효성 중공업 부문이 빅데이터, IT를 융합해 글로벌 종합 에너지 솔루션 공급업체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효성ITX는 중공업 사업부와 함께 IoT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효율 극대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효성그룹 관계자는 “IT 사업에서 뚝심으로 변화를 꾀하는 조 회장의 행보를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조현준#효성#i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