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문화데이터 덕에 외국인 전자지도 탄생”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제공 자료 ‘창업도우미’ 역할

다국어 공간정보 플랫폼 업체인 에스앤비소프트 직원들이 스마트폰으로 자신들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앱) ‘dropin’을 보여주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에스앤비소프트 제공
다국어 공간정보 플랫폼 업체인 에스앤비소프트 직원들이 스마트폰으로 자신들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앱) ‘dropin’을 보여주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에스앤비소프트 제공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 덕분에 국내 유일의 외국인들을 위한 전자지도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다국어 공간정보 플랫폼 업체인 에스앤비소프트 배상민 대표는 사업 성공의 키워드를 ‘문화데이터’로 꼽았다. 배 대표는 “지역과 시설 이름을 실제 외국에서 통용되는 표현으로 바꾸는 건 매우 복잡한 과정”이라며 “관광공사 등에서 이미 만들어 놓은 자료를 활용한 덕분에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민간에 제공하는 문화데이터가 ‘창업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일 한국문화정보원에 따르면 2011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수집·개방한 문화데이터는 약 6900만 건이다. 사업 초기에는 문체부 소속 30개 기관만을 대상으로 했지만 현재 다른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136개 기관과 연계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화데이터 활용 기업인 에스앤비소프트는 2012년 회사 설립 당시 뛰어난 지도 제작 기술에도 대기업 주도 시장 구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때 외국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국어 전자지도를 착안해냈다. 하지만 지도에 들어갈 모든 명칭을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건 신생 기업 혼자서 해내기에 벅찬 작업이었다.

 서비스 개발의 물꼬를 튼 건 문화데이터였다. 배 대표는 “각 기관으로부터 8만여 건의 외국어 명칭 데이터를 제공받은 뒤 자체적으로 조합해 25만 건의 DB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스앤비소프트는 2014년 말 중국어 버전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 하반기(7∼12월)부터는 영어와 일본어 버전도 추가했다. 현재 20여 개 업체에서 에스앤비소프트 다국어 지도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 있다. 매출액도 10억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말에는 애플리케이션(앱) ‘dropin’도 내놨다. 한국에 온 외국인 관광객들이 이 앱을 내려받으면 여행 책자 없이도 국내 지도를 중국어, 영어, 일본어로 이용할 수 있다. 지도 검색 기능뿐 아니라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장소까지 가기 위한 교통수단, 소요 시간까지 알아볼 수 있다.

 에스앤비소프트처럼 문화데이터를 창업이나 사업 확장에 활용하는 기업은 총 221개에 이른다. 활용 분야도 공연 행사, 관광, 디자인, 문화재 등으로 다양하다. 문화정보원 관계자는 “올해 3월 문화정보를 한곳에 모은 ‘문화데이터광장’ 사이트를 개설하는 등 예비 창업자들이 데이터에 더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문화데이터#창업도우미#정부#에스엔비소프트#배상민#창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