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피아 떠난 자리에 서금회 낙하산… 관치 넘어선 ‘정치 금융’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금융’ 논란]
은행연합회장-우리銀 차기 행장 선출 과정서 금융당국 외압설 무성
수출입은행장-대우증권 사장 ‘서금회’가 차지하면서 논란 커져

세월호 사태의 여파로 한국의 금융권에서 관피아(관료+마피아)들이 요직을 차지하던 시대는 종언을 고했다. 그 대신 청와대나 금융당국이 낙점한 민간 출신 인사가 줄줄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고 있다. 관료 출신들이 금융권의 자리를 장악했던 ‘관치시대’가 가고 정권의 힘을 등에 업은 민간인이 득세하는 ‘신(新)관치시대’ 또는 ‘정치(政治)금융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신관치의 면면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대표적 사례는 최근 은행연합회장 선출 과정이다. 당초 금융권 관계자들은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과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등이 경합을 벌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후보 추천을 위한 이사회를 불과 3, 4일 앞두고 하영구 전 한국씨티은행장 내정설이 난데없이 튀어나왔다.

투표권을 가진 시중은행장들은 처음에는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내정설의 진원이 금융당국이라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분위기는 달라졌다. 금융계에서는 “KB금융 회장 선거에서 낙마한 하 전 행장에게 자리를 챙겨주기 위해 당국이 무리수를 둔 것”이라는 촌평이 나왔다. 갖은 논란 속에서도 이사회가 그를 지난달 28일 단독후보로 추천하면서 ‘설’은 현실이 됐다.

올 한 해 내내 금융계를 시끄럽게 한 ‘KB금융 사태’의 근원 역시 ‘정치금융’이었다. 이전 정권 낙하산(임영록 전 회장)과 현 정권 낙하산(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이 극렬한 ‘파워게임’을 벌이는 바람에 조직은 큰 타격을 받았고 결국 둘 다 옷을 벗었다. 금융당국은 정권의 ‘뜻’에 끝까지 저항하던 임 전 회장을 찍어내기 위해 ‘직무정지’라는 초강수를 뒀다. 정부에서 독립적인 성향의 KB금융 사외이사들이 윤종규 회장을 새로 선임한 후에도 관치 논란은 이어졌다. 금융당국은 KB금융 사외이사들이 KB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며 KB의 LIG손해보험 인수 승인을 미루고 있다. 금융계에선 “KB금융이 당국이 지지하는 하 전 행장을 떨어뜨린 것 때문에 괘씸죄에 걸렸다”는 뒷말이 무성하다.

우리은행장 선출 과정은 정상적인 인선 시스템을 송두리째 무너뜨린 케이스다. 행장추천위원회가 처음 열리기도 전에 서금회 출신 이광구 부행장의 내정설이 돌았고 공식 선출기구인 행추위는 ‘거수기’로 전락했다. 올해 초 서강대 출신인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이 임명되면서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한 서금회는 최근 홍성국 대우증권 부사장이 차기 사장에 내정되고, 우리은행 이광구 부행장의 우리은행장 내정설까지 나오면서 금융계의 핵심 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한다”라고 공공연히 말하는 이덕훈 행장이 이 모임에서 좌장(座長)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서는 청와대 ‘문고리 권력’의 일부 인사 등 정치권 실세들과 정부 및 금융당국 내 고위 당국자 두세 명이 자신들에게 줄을 댄 소수의 금융계 인사와 소통하며 주요 인사를 좌지우지한다는 소문이 힘을 얻고 있다. 또 금융권 인사와 관련한 청와대의 입김이 이전 어느 정부 때보다도 강해졌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우리은행장의 경우 금융당국이 이순우 행장의 연임을 권고했는데도 청와대가 이광구 부행장 선임을 고집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대우증권 사장 인선에서도 금융당국이 1순위로 올린 후보는 모두 낙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정치금융#서금회 낙하산#은행연합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