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탕탕 소음이…” 잘나가는 ‘티구안’ 제동 걸리나?

  • 동아경제
  • 입력 2013년 5월 9일 07시 00분


코멘트
#2011년형 폴크스바겐 SUV 티구안 소유주 경모 씨(38)는 수리를 해도 개선되지 않는 차량 이상 소음 때문에 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신고했다. 그는 “어느 순간 시동을 켜면 냉간 시 ‘탕탕탕’ 쇠 부딪히는 소리가 들려 수리했다”며 “이 후 주행거리 약 5000km 지점에서 다시 소음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경 씨는 “결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티구안 온라인 동호회에 가보니 이 같은 결함을 호소하는 운전자들이 한 둘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경 씨처럼 국내에서 판매된 일부 티구안 차량 내부에서 마찰음이 발생해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2011년~2013년 5월)간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24건의 티구안 결함 신고를 분석한 결과 엔진 이상 소음에 대한 불만이 18건(올해 17건)으로 가장 많았다. 차량 대부분은 2011년형에 집중됐다.

소음의 진원지는 ‘듀얼 매스 플라이휠’. 이는 엔진의 회전력을 바퀴의 회전력으로 전달하기 위한 장치로 티구안의 경우 내부 부품 간섭으로 인한 소음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방치하면 차량 진동까지 유발시킨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김종훈 대표는 “정상적인 차량은 플라이휠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특정 차종에서 반복적인 현상이 나타난다면 차량 결함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티구안 플라이휠 결함 논란은 해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영국 차량 정비 전문 온라인 커뮤니티 ‘어니스트존(HONESTJHON.co.uk)’의 한 회원은 “2011년형 티구안 신차를 구입해 주행거리 약 1만마일(1만6000km) 돌파 후 이상 소음이 발생했다”며 “보증기간 내에 수리를 했지만 같은 현상이 반복됐다”는 등 몇몇 소유주들을 중심으로 비슷한 문제가 불거졌다.

이 같은 플라이휠 소음은 티구안 외에도 이미 폴크스바겐 다른 차종에서 발견돼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무상수리가 진행된 적이 있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2006년 5월 이전에 제작된 골프(420대)와 제타(198대), 파사트(153대) 등 3개 차종 771대에서 소음이 확인되는 차량에 한해 플라이휠을 무상으로 교환해줬다.

하지만 판매사 측은 플라이휠 소음이 차량 안전운전에는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다.

폴크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폴크스바겐 플라이휠 소음문제에 대해 조사했다”며 “당시 교통안전공단은 플라이휠 소음이 안전운전에 지장을 줄 정도의 결함이 아니라고 판단했고, 우리는 이 의견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들어 티구안 플라이휠 소음관련 신고가 많아지고 있다”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