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금융 GO]국민은행, 발로 뛰는 영업 통해 수익성 확보

  • Array
  • 입력 2011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무리한 외형 성장을 추구하지 않고 이익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내실 성장을 꾀하겠다고 강조했다. 민 행장은 국민은행의 10년 역사를 뒤돌아보면 은행들이 무서운 속도로 외형 경쟁을 벌이면서 카드대란,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원인을 어느정도 제공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는 올해 하나금융지주의 외환은행 인수로 4대 은행 중심의 체제가 이뤄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은행 간 영업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여신 및 수신은 물론이고 비이자, 퇴직연금 등 모든 사업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는 것. 민 행장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적극 대응하면서도 과거에 축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장기적 성장’과 ‘주주와 시장의 신뢰’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성장을 구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민병덕 은행장
민병덕 은행장
이를 위해 우선 ‘영업역량 강화’에 힘쓸 방침이다. 소매금융 분야의 시장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기업금융과 외환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 대내외 시장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은행을 만들려고 한다. 민 행장은 이런 은행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임직원이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영업’을 강력히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리스크 관리의 선진화도 국민은행의 중요한 전략이다. 민 행장은 “우리의 노력으로 거둬들인 수익을 제대로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충당금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도 기울일 계획이다. 여신 취급 시점부터 성장성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사후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얘기다. 금융사고 없는 ‘클린 뱅크’를 위해 내부통제 체제를 강화하고 원화와 외화의 유동성도 최상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한다.

민병덕 국민은행장(왼쪽)과 박병권 노조위원장(왼쪽 두번째)이 최근 본점 로비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도시락을 전달하고 있다. 국민은행 제공
민병덕 국민은행장(왼쪽)과 박병권 노조위원장(왼쪽 두번째)이 최근 본점 로비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도시락을 전달하고 있다. 국민은행 제공
‘고객 가치의 향상’도 빼놓을 수 없는 목표다.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를 잘 반영하면서도 새로운 가치를 먼저 발굴해내 고객을 끌어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장기적인 성장의 기반도 확고히 다져 나가려고 한다. 스마트 금융, 녹색 금융, 고액자산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웰스 매니지먼트’ 등 미래 고객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한다는 포석이다. ‘국민과 함께하는 국민의 은행’이라는 이미지를 고양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 강화 활동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민 행장은 이 같은 4가지 전략과제를 빈틈없이 추진하면 잠시 흔들렸던 국민은행의 대내외 위상도 다시 세울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는 “아시아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에 맞게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국가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한편 금융산업 구도 재편에 적극 대응하는 힘을 축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