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옥션, 2010년 온라인쇼핑 소비 트렌드 ‘이상기온(異上機溫)’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8일 11시 51분


코멘트

- G마켓 / 옥션 공동, 2010 히트상품 발표
- 대체상품(異), 경기회복(上), 새로운 기기(機), 보온상품 (溫) 선정

G마켓(www.gmarket.co.kr)과 옥션(www.auction.co.kr)이 공동으로 2010년 온라인쇼핑몰 히트상품을 분석하고 올해 소비트렌드로 ‘이상기온(異上機溫)’을 선정했다. ‘대체상품 및 달라진 유행(異)’과 ‘경기회복(上)’ ‘新IT 기기(機)’, ‘이상기온(溫)’이 올해 온라인몰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관련 상품이 히트를 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한주간 옥션과 G마켓이 고객 3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도 일치한 결과다. 설문결과 ‘올 한해 쇼핑에 가장 영향을 준 이슈’로 ‘채소값 고공행진과 배추파동’이 1위(42%)로 꼽혔고, ‘스마트폰 열풍’(29%), ‘폭설ㆍ폭우ㆍ한파 등 이상기후’(6%) 등이 그 뒤를 이어 올해 소비 트렌드를 뒷받침했다.

이(異): 대체상품, 달라진 패션 인기상품

올 한해는 유난히 큰 이슈가 많이 발생하면서 대체상품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 등 채소값이 급등한 가운데, 실제로 배추를 대신해 ‘절임배추’(10만 2천 포기) 판매가 증가해 히트상품에 올랐다. 배추 대용 김치나 단무지 등도 수요가 급증했다. 또한 저출산으로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기르는 이들이 증가해 ‘애완의류’(12만 7천 벌) 등 애완용품이 히트상품에 올랐다. 버스안전사고 이후 대중교통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자전거를 비롯한 ‘자전거 용품’이 65만개 판매됐다.

패션 유행의 변화로 인기상품이 확연히 달라진 점도 눈길을 끌었다. 지난 몇 년간 인기를 끌었던 킬힐을 제치고 ‘워커힐’(29만 켤레)이 히트상품에 선정되는가 하면, 미니스커트 대신 ‘롱스커트’가 많이 판매됐다.

상(上): 경기회복 영향 프리미엄제품, 해외여행 등 인기

몇 년간 지속된 불황으로 침체됐던 경기가 올 들어 되살아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나 프리미엄 제품, 해외여행 등의 판매를 촉진시켰다. 특히 해외유명 브랜드의 ‘프리미엄 유모차’(1만 5천대) 등 고가 유아용품이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어 히트상품으로 선정됐다. 경기회복과 환율 하락이 맞물리면서 ‘해외항공권’ 판매건수도 6만 5천 건에 달해 히트상품에 올랐고, ‘글로벌쇼핑’ 역시 전년대비 2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자연송이버섯’(2만 5천 개)과 같은 고급식품 수요도 급증했다.

기(機): 新IT 기기 관련 제품

스마트폰 등 최신IT기기 관련제품이 올해 히트상품에 올랐다. ‘스마트폰과 액세서리’는 옥션과 G마켓이 진행한 설문결과에서도 2010 히트상품 중 1위(51%)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사용에 필요한 ‘공유기’가 61만대, ‘휴대폰 용품 및 액세서리’가 41만 5천 개 판매됐다. ‘태블릿PC’ 관련 제품 역시 출시된 지 얼마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액세서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내년 인기를 예고했다.

온(溫): 한파, 폭우 등 이상기온 대처상품 수요 증가

이상기후가 올 한해 이어지면서 온라인몰에서는 각종 보온제품과 이중 기능성 제품 등의 수요가 급증했다. 특히 봄, 가을 대신 찾아온 한파에 ‘아동내의’가 204만 벌 판매되며 2010년 히트상품 1위를 차지했다. 보온성을 강조한 ‘양털/퍼 코트’가 20만 벌, ‘발열내의’가 15만 3천벌 판매돼 히트상품에 올랐으며, 어그부츠 등 ‘방한부츠’도 인기를 끌었다. ‘USB 온열상품’ 역시 1만 8천 개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폭우, 폭설 등 변동이 심한 날씨로 인해 기능성을 강조한 ‘레인부츠’가 5만 1천 켤레 판매되며 히트상품에 올랐다.

G마켓-옥션 서민석 총괄홍보이사는 “올 한해 한파, 잦은 비 같은 이상 기후 현상이 지속되면서 예년에는 볼 수 없던 상품들이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날씨가 소비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다시 한번 실감케 했다”며 “올 한해 큰 이슈였던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PC 등 최신 IT기기 관련 제품은 내년에도 소비를 주도하며 인기를 끌 전망”이라고 말했다.

- G마켓 / 옥션 공동, 2010 히트상품 발표
참고: G마켓 / 옥션의 2010 히트상품은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양 사이트에서 판매된 제품들 가운데 단순 판매수량이 아닌 전년대비 증가율, 시즌 이슈, 판매량, 소비자설문 등을 고려해 선정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