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용품질지수 1위]경동나비엔, 업계 최초 환경마크 획득 등 국내외 인증받아

  • Array
  • 입력 2010년 9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철병 사장
김철병 사장
경동나비엔은 1978년 경동기계주식회사로 문을 연 이후 ‘기술 경동’을 모토로 보일러, 온수기, 홈네트워크 시스템, 태양열 시스템 등 다양한 사업군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환경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경동나비엔의 기술력은 2010 한국사용품질지수에서 가스보일러 부문과 콘덴싱 가스보일러 부문을 동시에 석권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경동나비엔은 가정용 사각보일러의 효시가 된 ‘콤팩트형 사각 보일러’를 국내 처음으로 출시한 데 이어 1988년에 아시아 최초의 콘덴싱 가스보일러를 선보이며 우리나라에 콘덴싱 보일러 시대의 지평을 열었다.

2006년에는 업계 최초로 온수 중심 콘덴싱 보일러인 ‘멀티&리치 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나비엔 콘덴싱 on水)’를 내놓았다. 나비엔 콘덴싱 on水는 에너지와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뛰어나다.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180도 내외의 배기가스 열을 ‘잠열 열교환기’를 통해 회수하면서 배기가스 중의 수증기를 물로 변화시키고, 이때 발생하는 숨은 열(Latent Heat)을 추가로 이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열효율을 달성했다. 응축잠열을 대기 중에 그대로 버리는 일반 보일러에 비해 20% 정도의 가스비 절감 효과가 있다.

부식과 침식에 약한 동(銅)열교환기를 사용하는 다른 보일러와 달리 국내 유일의 ‘스테인리스 일체형 열교환기’를 장착해 열효율이 높고 수명도 길다. 연소에 필요한 가스량과 공기량을 가장 이상적으로 혼합하는 ‘ECO 프리믹스 버너’를 사용해 배출량 불꽃의 크기를 고르게 유지함으로써 불필요한 가스 소모는 물론 유해 배기가스인 일산화탄소(CO)와 질소산화물(NOx)도 현저하게 줄였다. 3단 불꽃제어로 가스비 감소 효과가 높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디지털 가스&공기비례제어 방식’을 적용해 안전사고 우려도 해결했다.

이 밖에도 ‘ASA(Auto Sense Adaptive) 컨트롤’ 난방제어 방식을 적용해 온도 널뛰기 현상을 해결한 것은 물론 난방 공급수 온도와 환수 온도를 모두 감지해 주택 환경과 기온 변화에 따라 보일러 불꽃의 크기와 난방 속도를 보다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경동나비엔은 업계 최초로 환경마크를 취득한 데 이어 탄소성적표지, 아시아 최초 유럽품질인증 CE-열효율 최고등급 4 Star 등 수많은 인증을 획득했다. 또 대한민국 신기술으뜸상, 에너지위너상, 소비자웰빙지수(KS-WCI) 1위, 한국사용품질지수(KS-QEI) 1위, 고객만족도(KCSI) 1위, 경제정의기업상 등을 받는 등 수상 이력도 화려하다.

경동나비엔은 세계 시장에 맞는 제품 라인업 구축을 거의 완료한 단계다. 보일러 등의 핵심사업은 물론 스털링엔진 열병합 발전 시스템과 연료전지, 태양열 시스템과 같은 차세대 에너지 테크놀로지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생활환경 창조 기업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