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WINE]美‘ABC’ 와이너리 제품에 숨어있는 이야기들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좋은 와인이란 무엇일까. 사람들에게 물으면 ‘좋은 사람과 마시는 와인’ 혹은 ‘가격 대비 맛있는 와인’이라는 답이 많다. 하지만 할 얘기가 많은 와인, 즉 스토리가 있는 와인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유럽 와인은 시간이 만들어낸 히스토리 자체가 얘깃거리인 반면 20∼30년 새 이름을 떨치고 있는 신대륙 와인은 품질 인증이 먼저다. 평론가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이를 발판으로 시장의 관심을 이끌어 내더라도 이후 이야깃거리를 내놓지 못하면 금세 기억에서 사라진다. 이 점에 있어 ‘ABC’는 좋은 지침을 제공해 준다.

이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 미국에서 ‘ABC’란 ‘Anything But Chardonnay’ 또는 ‘Anything But Cabernet’의 약칭으로 ‘샤르도네 혹은 카베르네 소비뇽만 아니면 어느 와인이든’이란 뜻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와인 애호가들에게 ABC는 ‘오 봉 클리마(Au Bon Climat)’ 와이너리로 더 잘 통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칼레라와 함께 부르고뉴 스타일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로 유명한 ABC는 이름만 기억하기 쉬운 것이 아니다. 여기서 만든 와인에 붙는 특유의 삼각형 라벨은 멀리서도 한눈에 ABC의 와인임을 알아보게 한다.

‘캘리포니아의 로마네 콩티’로 불리는 칼레라가 로마네 콩티와의 연관성을 말한다면 ABC는 ‘부르고뉴 와인의 신(神)’ 앙리 자이에와의 인연을 내세워 부르고뉴 와인의 정통성을 강조한다. 정작 부르고뉴에선 잊혀진 역사적 사실까지 찾아내 자신의 와인에 적용시켜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낸다. 피노 블랑, 알리고테, 피노 그리를 섞어 만든 와인 ‘힐데가르드’는 샤를마뉴 대제의 부인 힐데가르드가 부르고뉴 코르통 언덕에 이들 화이트 품종을 한번 심어보라고 권유했다는 고사를 찾아서 빚은 와인이다.

ABC의 와인들은 부르고뉴 스타일을 지향하면서도 소비자와 만나는 접점에서는 철저히 미국식을 따른다. ABC의 모든 라벨에는 촌스러울 정도로 큰 글씨로 품종 이름이 적혀 있다. 소비자들이 품종을 보고 쉽게 와인을 고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와인마다 붙이는 애칭은 저마다 의미를 갖게 한다. 그리고 그 의미는 소비자들이 와인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된다.

ABC의 소유주이자 와인 메이커인 짐 클렌드넨은 로버트 파커처럼 법학도였다가 프랑스 여행을 계기로 와인의 길로 들어섰다. 키가 190cm가 넘는 거구에 장발을 고수하는 그의 외모만 놓고 보면 섬세한 피노 누아르를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사람이라기보다 프로레슬러에 가까워 보인다. 하지만 이런 개성은 ABC가 사람들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이 되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막걸리 유통 사업에 진출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CJ가 막걸리의 스토리메이커나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해 주기를 바라는 기대가 크다. 술술 풀려 나오는 이야기를 품은 술이 생명력 또한 길다.

김혜주 와인칼럼니스트
● 이번 주의 와인

이자벨, 오 봉 클리마

피노 누아르로 만든 ABC의 최고 와인으로 클렌드넨의 딸 이자벨의 이름을 따 왔다. 빈티지와 포도밭의 위치를 안내하는 내용 사이에 있는 라벨의 여백이 ABC의 또 다른 이야기가 풀어져 나오는 장소다. 와인마다 이름도 달리 부여하고 이름과 관련된 삽화도 그려 넣는다. 유명 화가의 그림을 그리거나 해당 와인에 대한 와이너리 주인의 메시지를 한 단어로 표현할 때도 있다. 이 메시지 찾기가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재밋거리를 준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