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10대 미래 유망기술 키워드’ 소개

  • 입력 2009년 1월 5일 02시 57분


이동성… 휴먼 케어… 친환경… 감성…

LG경제연구원은 4일 ‘글로벌 트렌드를 통해 본 10대 미래 유망 기술 키워드’라는 보고서를 통해 세계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5가지 ‘글로벌 트렌드(동향)’와 이로 인해 파생될 10대 미래 유망 기술 관련 키워드를 소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는 앞으로 △글로벌화 △인구구조 변화 △환경·자원 희소화 △정보기술(IT) 기술 진보 △규제 지형 변화라는 5가지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진화’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파생되는 핵심 기술 키워드는 △이동성 △세계지역성(Glocality) △휴먼 케어 등 총 10가지.

보고서는 “5가지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기술적 욕구가 파생되고 이 과정에서 10가지 기술 키워드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10대 기술 키워드 중 하나로 언급된 ‘이동성’은 세계화에 따른 인력과 물자의 이동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이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술이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또 다국적 기업에는 세계화와 지역적 특성의 틈을 메우고 적절히 조화시키는 ‘세계지역성(Glocality)’이 일종의 도전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구구조 측면에서 고령화가 진전됨에 따라 바이오, IT를 통합해 건강을 위한 신기술을 창출하는 ‘휴먼 케어’ 산업도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이와 함께 ‘거대 도시(megacity)’가 속속 늘어나면서 쇠락한 도심을 재건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신공법이 주목을 받게 되며 자원의 희소성으로 ‘친환경’과 ‘대체에너지’ 기술 개발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이 밖에도 △감성 △창조 △규제준수 △윤리 등을 10대 기술 키워드로 선정해 소개했다.

10대 미래 유망기술 키워드 자료: LG경제연구원

①이동성: 이동 속도 증가와 운송비 감소 등

②세계-지역성: 세계성과 지역성 간의 적절한 조화 창출

③휴먼 케어: 삶의 질 개선, 성인병 치료, 예방의료 기술 등

④거대 도시: 도시재생사업과 미래형 도시 관련 기술 등

⑤친환경 기술: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등

⑥대체: 대체에너지 기술과 대체물질 기술 등

⑦감성: 사용 편의성 강화와 감성적 상호작용 기술 등

⑧창조: 인간의 창조활동을 지원하는 기술

⑨규제 준수: 청정 공정, 보안 관련 기술 등

⑩윤리: 윤리적 논란 가능성이 적은 기술 선택이 중요해짐

김정안 기자 cre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