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얼굴, 남자의 경쟁력

  • 입력 2004년 4월 11일 19시 20분


김도윤 과장이 아침 화장을 하면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있다. 남성의 피부도 경쟁력이 되는 시대, 화장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강병기기자
김도윤 과장이 아침 화장을 하면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있다. 남성의 피부도 경쟁력이 되는 시대, 화장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강병기기자
《양주수입업체 모엣헤네시코리아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김도윤 과장(31)은 ‘메트로섹슈얼’로 통한다. 그도 처음에는 화장품을 잘 쓸 줄 몰랐다. 어릴 때부터 검고 거칠한 피부로 고민해 오다 자연스레 화장품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김과장은 아침에는 비누가 아니라 클렌저로 얼굴을 씻고(세안) 면도 뒤에는 애프텃셰이브뿐 아니라 모이스처라이징, 자외선 차단제도 반드시 바른다. 저녁엔 1주일에 2,3차례 스크럽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고, 팩도 1,2회 한다. 눈가의 주름을 방지하기 위해 에센스, 아이케어도 잊지 않는다.》

이렇게 꾸준히 피부를 관리해 온 김 과장은 현재 20대 초반의 피부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랑한다.

그러나 화장이나 피부관리 자체에 거부감을 갖는 남자들도 아직 많다. 그럴 경우 김 과장처럼 다양한 제품을 다 쓸 필요는 없다. 세안을 좀더 꼼꼼히 하거나 자외선 차단제품, 피부 고민에 따른 적절한 기능성 화장품을 조금 써주는 것만으로도 한결 피부가 나아질 수 있다.


▽피부에 관심쏟는 남자들=‘화장하는 남자’가 늘고 있다. 젊고 깨끗한 모습도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화장품회사들도 남성 전용 브랜드와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스킨, 로션이면 끝이었지만 이제 피부 타입별 에센스, 각질제거용 스크럽, 눈가에 바르는 아이크림 등 여성용 못지않은 남성 화장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

태평양 미용연구팀 남용우 연구원은 “남성 피부는 수분과 피지가 많아 여성보다 더 부드럽고 멋진 피부를 가질 수 있다”며 “하루에 5분만 투자하면 깨끗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고 말했다.

▽피부 관리의 1계명, 깨끗한 세안과 면도=피지 분비가 많고 모공이 큰 남성에게 세안은 가장 중요한 단계.

적어도 하루 두 번, 아침과 저녁은 반드시 세안을 하고 지성 피부타입이거나 여름철에는 낮에도 한 번 더 씻는 것이 좋다.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비누보다 세안용 클렌징폼을 권한다.

면도는 얼굴에 ‘칼’을 대는 만큼 피부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셰이빙폼은 수염이 난 방향을 거슬러서 발라주고 면도는 털이 난 방향으로 해야 피부 자극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수분을 공급하고 보호막을 만들자=스킨은 ‘스킨로션’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토너, 소프너, 워터로도 불린다. 스킨은 피부를 달래주면서 수분을 공급해준다. 로션은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외부자극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대기 중으로 수분을 빼앗기는 것을 막아준다.

피부타입과 피부고민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한다. 지성 피부나 여름에는 평소 사용량의 반 정도, 건성이거나 건조할 때는 평소의 1.5배 정도를 쓴다.

▽피부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피부 고민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쓸 수 있다. 세럼이나 에센스는 기능에 따라 피지 조절, 보습, 미백, 주름 개선 제품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건조한 피부는 스킨, 로션을 쓴 뒤 보습 에센스를 추가적으로 써주면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할 수 있다. 각질은 손으로 잡아 뜯거나 때를 밀지 말고 보습 에센스를 써 마사지 해주면 좋다. 마사지는 1주일에 1회나 2회 정도가 적당.

나이가 들수록 피부색이 짙어지고 칙칙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선 자외선 대비를 철저히 해주는 게 좋다. 외출 30분 전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고 눈 밑에 그늘이 생겼을 때는 커버 로션을 쓰면 좋다.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 입가, 이마, 목 등에는 주름 개선 제품을 쓴다. 주름 개선 제품은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하며 권장 사용량만큼만 쓰는 것이 중요하다. 화이트닝 제품을 꾸준히 쓰면 밝고 깨끗한 피부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재윤기자 jaeyuna@donga.com

●김도윤 과장의 화장법

○아침

세안(비오템 이드라 데톡스 옴므 클렌저)→면도(니베아 셰이빙 폼)→애프터셰이브(랄프로렌 로맨스 애프터셰이브젤)→모이스처 라이징(비오템 T-PUR 플루이드)→자외선 차단제(주말 야외 스포츠 때, 비쉬 UV 악티브)

○저녁

세안→각질제거(1주일에 2∼3회, DHC AP스크럽)또는 팩(1주일에 1∼2회, ZIRH 클레이 마스크)→에센스(비오템 에이지 휘트니스 옴므 에센스)→아이케어(피터토마스로스 파워K 아이 레스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