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춘문예]6년간의 새해 목표 ‘등단’… 이제 새 소망을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 당선소감

이정민 씨
이정민 씨
새해 첫날이면 가족끼리 인생 목표를 세웠다. 한 해 동안 계획하고 실천할 항목을 다섯 가지씩 쓰는 것이다. 성실하게 실천한 사람에게는 연말에 가족들 이름으로 상을 줬다. 동화를 쓰기 시작하면서 내 목표의 첫 번째는 언제나 동화 작가로 등단하는 것이었다. 그게 올해로 6년째다. 매년 이 목표를 이루지 못했고, 가족들이 주는 상도 내 몫이 아니었다.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올해는 가족들이 주는 상이 내 몫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제는 새해 첫날 조금은 다른 목표를 써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설렜다.

감사드리고 싶은 분들이 너무 많다. 동화의 길을 열어준 박서진 작가님과 동화를 함께 읽고 썼던 목도리 5인방, 신여랑 작가님과 글방 ‘움’ 문우들, 언니처럼 따뜻하게 위로해주셨던 권미양 선생님. 20년 가까이 한자리에 있어 준 꽃자리 언니들과 올해 새롭게 인연을 맺은 어머니학교 19기 회원들. 부족한 며느리를 항상 최고라고 말씀해주시는 어머님, 아버님. 그리고 당선 소식에 누구보다 기뻐하신 엄마와 하늘에 계신 아빠께 감사드린다.

언제나 내 동화에 첫 번째 독자가 되어 준 ‘읽고 쓰는 연구소’의 아이들. 힘들 때마다 묵묵히 산행에 함께해 준 금숙이와 희기. 작가도 되기 전에 작가 친구라고 불러 준 서영이와 친구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동화 읽어주는 엄마에서 동화 쓰는 엄마로 만들어준 윤, 세영, 주영.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마다 아직 부족하다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그러나 누구보다 진심으로 응원해준 남편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노경실, 원종찬 두 분 심사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1978년 전북 장수군 출생 △전주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과장 없는 담백함으로 아이들의 순수함 드러내


● 심사평


원종찬 씨(왼쪽)와 노경실 씨.
원종찬 씨(왼쪽)와 노경실 씨.
300여 편의 작품 속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고양이 이야기. 전설 따라 삼천리풍의 눅눅한 이야기. 착하고 선하게 살자는 도덕호소문. 가난한 자는 절대 의롭고 부자는 무조건 불의하다고 외치는 소리. 어린이판 ‘나는 자연이다’의 삶이 올바른 길이라고 훈계하는 글 등을 헤쳐가다 보니 마침내 4편의 작품이 남았다.

유명 식당 ‘남다른닭발집’ 가게의 딸과 손님 없고 간판만 화려한 ‘유명한 짬뽕집’ 식당의 아들. 시작은 불편했지만, 서로에게 위로가 되어 주는 과정으로 들어서는 두 아이의 이야기 ‘남다른 다름이’. 같은 미국인 가정에 입양된 나이지리아 출신의 제이콥과 한국 어린이 미르의 정체성 인식과 새로운 성장 과정을 통과하는 이야기를 쓴 ‘씨 없는 수박’. 시각장애인 학생들과의 야구 경기로 진정한 이김, 승리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다룬 ‘이상한 야구’.

그런데 이 3편의 작품 모두 신기하게도 ‘공통적인 2%’의 아쉬움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착함과 올바름’이 너무 진해서 이야기가 흐려지는 점이다. 착하게 살라고 자꾸 말하는 것은 동화가 아니어도 가르쳐 줄 사람이나 경로가 얼마든지 있다. 동화만의 특성을 조금 더 고민하길 권해 본다.

올해의 당선작으로 고른 ‘놀이터는 망하지 않는다’는 집 앞 놀이터라는 한정된 공간 속이지만 그 안에서 씨줄날줄의 엉켜짐과 풀어짐 같은 복잡한 심리를 다뤘다. ‘놀이터’로 은유되는 아이들의 존재를 과장되게 말하거나, 문학적인 ‘척’하지 않음으로 아이들과 놀이터의 순수함과 역동성을 잘 드러냈다. 그래서 간간이 보이는 문장의 미숙함(?)마저 기름진 기교보다 맛있게 느껴졌다.

원종찬 아동문학평론가(인하대 한국어문학과 교수)·노경실 동화작가

※2024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전문은 동아신춘문예 홈페이지 (https://sinchoon.donga.com/)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2024 신춘문예#동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