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마블 마운틴’에서 만난 오행 풍수[안영배의 웰빙풍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6일 12시 00분


코멘트

“오행 풍수로 건강 챙겨”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베트남의 해안도시 다낭에는 ‘마블 마운틴(marble mountain)’이라고 불리는 산이 있다. 다낭 시내에서 남쪽 해안도로를 따라 8km 가량 떨어진 평지에 있는데, 서로 점점이 흩어진 채 우뚝 솟은 다섯 개 봉우리를 가리킨다. 이곳을 찾은 유럽 상인들에 의해 대리석과 석회암 성분으로 이뤄진 산이라고 해서 마블 마운틴, 혹은 원숭이들이 많이 살아 ‘원숭이 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마블 마운틴’으로 불리는 베트남 다낭의 오행산 전경. 목산, 화산, 토산, 금산, 수산 등 5개 봉우리로 구성돼 있다. 사진 출처 danangfantasticity.com
‘마블 마운틴’으로 불리는 베트남 다낭의 오행산 전경. 목산, 화산, 토산, 금산, 수산 등 5개 봉우리로 구성돼 있다. 사진 출처 danangfantasticity.com
정작 베트남 현지인들은 이 산을 오행산(Ngu Hanh Son)이라고 부른다. 지금으로부터 약 200년 전인 1825년, 응우옌 왕조의 ‘민망(Minh Mang; 재위 1820~1840년)’왕이 이곳을 방문한 후 오행산이란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민망왕은 5개 봉우리들에다 오행설(五行說)에 근거해 목·화·토·금·수 다섯가지 이름을 붙였다. 화산(火山, Hoa Son), 수산(水山, Thuy Son), 목산(木山, Moc Son), 금산(金山, Kim Son), 토산(土山, Tho Son)이 그것이다.

이곳은 동북아시아에서 유행한 ‘오행 풍수설’이 베트남까지 진출했음을 보여주는 역사적 유적이다. 나아가 다섯가지 형태를 갖춘 오행산을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조망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기도 하다.

오행산을 안내한 베트남 현지 관광 가이드는 이처럼 진귀한 산의 의미를 잘 모르는 듯했다. 중국 고전 소설 ‘서유기’에 등장하는 손오공이 난동을 부리다가 부처의 다섯 손가락을 가리키는 오행산에서 500년 동안 갇혔다는 얘기를 빌려와 이곳의 전설로 삼기에는 시대와 배경이 너무 달랐다.
○ 목산(木山)은 간에 좋고, 화산(火山)은 혈액 순환에 도움돼
우주를 구성하는 5가지 질료로도 해석되는 오행론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삶에서도 여전히 적용이 가능하고,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실용적인 이론이다. 베트남의 오행 산을 보면서 오행 풍수를 익혀 보자.

전통 풍수에서는 산을 그 생김새에 따라 목산·화산·토산·금산·수산 등 오행(五行) 산으로 분류하거나, 땅에서 감도는 기(氣) 에너지 자체를 오행으로 분류해 기의 성질이나 속성을 해석하기도 한다.

산의 생김새에 따라 오행 이름이 붙은 오행산. 안영배 기자
산의 생김새에 따라 오행 이름이 붙은 오행산. 안영배 기자
목산(木山)은 길쭉한 모습으로 선 봉우리 정상부가 홀(笏)처럼 생겼거나, 붓처럼 뾰족하게 생긴 산을 가리킨다. 흔히 문필봉(文筆峰)이라고 불리는 산이다. 목산에서는 곧게 뻗은 나무처럼 수직 상승하는 기운인 목기(木氣)가 강하다고 본다. 목기는 교육, 연구, 성장 등에 유리한 에너지로 보기 때문에 목산의 기운이 강한 곳에서는 뛰어난 학자나 문인, 고위급 관료 등이 배출된다고 해석한다.

화산 및 금산(왼쪽)의 오른편에 보이는 토산은 실제로 목의 기운이 왕성한 목산이라고 할 수 있다. 안영배 기자
화산 및 금산(왼쪽)의 오른편에 보이는 토산은 실제로 목의 기운이 왕성한 목산이라고 할 수 있다. 안영배 기자
그런데 다낭의 오행산에서는 횡으로 길게 누워 있는 형상의 봉우리를 목산으로 분류해 놓았다(위 사진 참조). 오행 풍수론이 베트남으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변형됐거나, 후대에 잘못 인지돼 오류가 빚어졌을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수산(水山) 정상에서 바라본 다낭의 목산(木山)은 목기보다는 토기(土氣)가 왕성한 것으로 느껴졌다.

화산(火山)은 날카로운 삼각형 모양의 봉우리들이 여럿 돌출돼 있어서 마치 불꽃 형상을 하고 있는 산을 가리킨다. 불꽃 모양을 하고 있는 서울 관악산이 대표적인 화산으로 꼽힌다. 화산의 주 기운인 화기(火氣)는 나무를 원료로 삼아 타오르는 불꽃처럼 사방팔방으로 치솟아 뻗어가는 기운인데 예술, 문화, 종교 등 창조적 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런 기운에서는 예술가, 종교인 등이 배출된다고 본다. 단 화기가 너무 심하면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도 본다.

다낭의 화산은 삼각형 모양의 작은 산 두개를 합쳐서 부른다고 한다. 하나는 양(陽)화산, 다른 하나는 음(陰)화산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화기를 음기와 양기로 구분해놓은 것이 재미있다.

토산(土山)은 정상부가 수평으로 길게 늘어진 모양을 가리키는데, 한 일(一)자와 비슷하다고 해서 ‘일자문성(一字文星)’이라고도 부른다. 토산의 주 기운인 토기는 조화와 균형을 이룬 기운으로 보는데, 푸근히 감싸는 듯한 기운으로 다가온다. 토기(土氣)가 왕성한 토산에서는 제왕(帝王)이나 왕비가 배출되며, 풍요로운 삶을 상징하기도 한다.

다낭의 경우 목산으로 설정한 곳에서 바로 이런 토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토산으로 수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거꾸로 다낭에서 토산으로 설정된 봉우리는 오히려 목기가 강하므로 목산으로 보는 게 옳을 듯 싶다.

금산(金山)은 산사나 성당의 종처럼 생겼거나, 솥이나 바가지를 엎어 놓은 형태의 산을 말한다. 농사를 끝내고 노적가리를 쌓아놓은 듯하다고 해서 ‘노적봉(露積峰)’이라고도 부른다. 모양이나 이름에서 암시하듯이 금산은 재물과 부자를 배출한다고 본다. 금산의 주 기운인 금기(金氣)는 철모를 쓴 것처럼 수축하듯 조여드는 듯한 에너지 속성을 보이는데, 이 역시 재물이 빠져나가지 않고 차곡차곡 쌓임을 의미한다. 다낭의 금산이 바로 그러하다.

수산(水山)은 산 정상부가 비슷한 크기의 봉우리들로 물결치듯 이어져 있거나 뱀이 꿈틀거리며 기어가는 듯한 형태의 산을 가리킨다. 수산의 주 기운은 수기(水氣)는 기 에너지가 수직으로 곧게 뻗치는 느낌을 주는데 지혜, 건강, 자손 번성 등을 상징한다고 본다.

다낭의 수산은 오행산 중 가장 대표적인 산으로 정상에 3개의 봉우리들이 연이어 있는 게 특징이다. 국자처럼 생긴 북두칠성 7개 별 중 자루에 해당하는 3개의 별처럼 보인다고 해서 땀 타이(Tam Thai, 三台)라고 부르기도 한다. 관광객들은 주로 수산에 오르기 때문에 수산의 외형을 보기는 힘들다.

삼태사(三台寺)가 위치한 오행산의 수산.  수산에는 동굴속의 불상, 오래된 사원 등 베트남의 문화 유적이 집중적으로  배치돼 있다. 안영배 기자
삼태사(三台寺)가 위치한 오행산의 수산. 수산에는 동굴속의 불상, 오래된 사원 등 베트남의 문화 유적이 집중적으로 배치돼 있다. 안영배 기자


대신 수산에는 후옌 콩(Huyen Khong)이란 동굴이 있는데, 예부터 이곳에서 두가지 특별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하나는 분란이 생겼을 때 닭의 목을 잘라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고 맹세하는 제사로, 만일 거짓말을 하면 닭처럼 죽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임신 못한 여자들이 신의 은혜를 비는 제사인데, 이곳 동굴 종유석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마시면 효험이 있다고 한다. 이 두가지 풍습은 지금은 사라졌다. 하지만 수산의 특징인 지혜와 자손 번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오행 기운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음양오행기공’의 저자 양요한씨는 우리나라 산들 중 대표적인 오행 산을 소개해놓았다. 이에 의하면 가야산(경남 합천)은 목기가 왕성하고, 희양산(경북 문경)은 화기가, 계룡산(충남 공주)은 토기가, 금오산(경북 구미)은 금기가, 그리고 지리산은 수기가 많은 산으로 분류돼 있다.

이를 건강으로 도입시켜보면 재미있다.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목기가 부족한 것이므로 해인사가 자리한 가야산자락에 오래 머물면 간 기능이 좋아진다고 한다. 해인사 팔만대장경이 지금까지 잘 보관돼오고 있는 것도 왕성한 가야산의 목기 덕분으로 해석하는 이도 있다.

마찬가지로 심장이 약한 사람은 화기가 부족하므로 희양산이 좋고,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은 사람은 토기가 부족하므로 계룡산이 좋고, 폐 기능이 약한 사람은 금기가 부족하므로 금오산이 좋고, 신장이나 방광이 약한 사람은 수기가 부족하므로 지리산이 좋다는 것이다. 수술 등 치료를 받은 사람들이 해당 장부에 좋은 기운이 있는 터를 골라요양한다면 회복 속도가 다른 이들보다 훨씬 빠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오행을 알면 자신에게 필요한 터를 찾아서 유용히 쓸 수 있다.

안영배기자 ojong@donga.com·풍수학 박사
#마블마운틴#오행#풍수#오행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