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공협 “대중음악 공연계 매출 90% 급감…피해 보상·실질적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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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1년 9월 8일 13시 3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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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일 대표, 유승호 대표, 이종현 회장, 신원규 대표(왼쪽부터) /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제공 © 뉴스1
김형일 대표, 유승호 대표, 이종현 회장, 신원규 대표(왼쪽부터) /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제공 © 뉴스1
한국 대중음악 공연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1년 반동안 피해를 감내해왔음을 호소하며 명확한 기준 마련과 실질적인 피해 보상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이하 음공협)는 8일 오전 11시 대중음악 공연산업 대정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으로 생중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이종현 음공협 회장과 고기호 부회장, 플랙스앤코 신원규 대표, 본부엔터테인먼트 유승호 대표, 라이브네이션 코리아 김형일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유 대표는 ‘대중음악 공연산업 대정부 성명서’를 낭독, “정부의 지침과 단계별 규정에 따라 준비한 공연은 어떠한 사전 논의도 없이 일정에 임박해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집합 금지라는 행정명령으로 무너지기 일쑤였고, 결국 매출 90% 감소뿐만 아니라 강제적인 취소 및 연기로 인한 추가 손실액까지 떠안으며 줄도산과 폐업으로 이어졌다”며 “대중음악 공연산업 종사자들은 지금껏 스스로 준비한 방역대책 아이디어는 물론 업계의 생존을 위해 외국 사례의 소개와 다양한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제안했으나 그 어느 것도 기관 및 부처에서 진지하게 논의된 바 없었다”고 호소했다.

지난 6월 14일 서울의 한 공연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 뉴스1 © News1
지난 6월 14일 서울의 한 공연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 뉴스1 © News1
이어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인파와 확진자 속에서도 단 한 번도 멈춘 적 없는 문화 다중이용시설과 쉼 없이 공연을 진행해온 여타 공연 장르와 달리 1년 5개월 동안 정상적인 공연 자체를 할 수 없도록 차별 규정이 있었고, 지금껏 정부 지침에 반하여 공연 진행을 한 바 없음에도 결과적으로는 유해한 집합 금지 대상이 되어 사회적 지탄과 금전적 피해를 감내할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그러나 코로나 19 이후 지금까지 여타 다중시설 업종 아니 공연물로 범주를 좁혀봐도 대중음악 공연은 유일하게 단 한 건의 확진자 전파 사례도 발생한 바 없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 1년 반 동안 회사 자구책으로 비용절감이 가장 시급했다”라며 “이에 직원들도 휴직 또는 무급휴가, 구조조정을 시행했고 은행 대출이나 추가 대출과 자산 매각으로 버티고 있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대형공연장에서 관객들을 본지는 오래고 그나마 소규모 쇼케이스와 팬미팅이 있어서 그나마 버텨왔다”고 덧붙였다.

공연업계는 그간 ‘모든 공연 장르에 대해 공평한 규정을 적용하라’ ‘문화 다중이용시설은 동일한 잣대를 가지고 공평한 규정을 마련하라’고 일관되게 요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음공협은 “대중음악 공연을 제외한 뮤지컬, 클래식, 연극, 국악 등 모든 공연물과 대형 놀이시설 등 다중이 이용하는 문화, 여가 시설은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일부의 조치가 있었을 뿐”이라며 “누군가를 특정해 억울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를 요구하며, 모두가 어렵고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정부의 불필요한 갈라 치기로 인해 을과 을 사이의 반목과 다툼이 조장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형일 대, 유승호 대표, 이종현 회장, 신원규 대표, 고기호 부회장(왼쪽부터) /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제공 © 뉴스1
김형일 대, 유승호 대표, 이종현 회장, 신원규 대표, 고기호 부회장(왼쪽부터) /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제공 © 뉴스1
음공협은 정부에 ‘향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바뀌지 않을 코로나19 방역 지침 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별다른 기준 없이 여론에 따라 일희일비함은 물론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공연 프로세스와 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채 일방소통하고 있는 정부의 무지함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6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됐고, 대중음악공연도 5000명까지 공연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조항이 들어있었다, 누구보다 모범사례를 증명해내고 싶었으나 코로나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로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도 4단계까지 상향 조정됐고, 오랜 기간 준비했던 공연들을 규정과 상관없이 자발적으로 취소했으나, 2단계 혹은 3단계 상황으로 정부 지침 상 공연이 가능했던 수도권 외 지역 공연들마저도 일정에 임박해 지자체의 집합 금지로 인해 논의나 양해도 없이 공연이 취소 및 연기됐다”며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세우길 요구했다.

신 대표는 “문체부나 지자체를 통해서 좀 더 정확한 매뉴얼을 제안했는데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굉장히 표면적인 수칙 서너가지로 공연을 진행하라고 발표했고, 이에 대한 최종 판단을 지자체에 넘겼는데 지자체는 큰 틀의 가이드가 없이 일반 수칙으로 판단하려고 하고 이후 발생했을 때 책임도 코로나 확진자 발생지인 지자체에서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겁을 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준이 굉장히 모호한 가운데 작년 6월에 비말(침방울) 확산이 우려된다고 질병관리청에서 말한 이후에 대형공연이 집회처럼 구분됐다, 저희는 그 부분에 대해 계속해서 집회와 다르고 지정석으로 운영하고, 자구책으로 마련한 게 현장에서 티켓 교환은 문제가 되니 배송을 하겠다고 강력하게 말했는데도 정부가 계속 연기를 했다”고 밝혔다. 또한 “공연을 연기하면 대형 공연들은 티켓 발송을 다시 해야 하는데 연기에 대한 발송료는 기획사가 부담하고 실제로 ‘미스터트롯’의 경우 연기된 우체국 발송료로만 나간 게 10억이고, 보상도 못받는다”라며 “지금 지나고 보면 캔슬된 마당인데, 그 기획사는 10억을 내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디테일한 것이나 보상 이런 게 없고, 힘드시겠다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는 것 뿐이었다”고 토로했다.

또한 ▲지침에 따른 공연이 관계부처의 행정명령으로 취소된 경우 피해보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공연이 가능한 기준 마련 ▲백신 접종자의 대중음악 공연 관람 기준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 회장은 올 연말부터 국내 공연이 재개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에 “‘위드 코로나’ 시점에 과연 공연이 가능할까, 그리고 그 시점은 언제가 될까 결국 이 방법과 해결 방안 역시 저희가 내놓을 수밖에 없다”라며 “이미 저희는 백신 접종자를 확인하고 현장에 관객과 스태프를 받고, 물론 그동안 해온 방역수칙을 하면서 더한다는 것이다, 물론 백신을 맞고자 하지만 맞을 수 없는 기저질환자나 알러지 환자는 PCR 검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드 코로나’를 얘기하는데 과연 의견을 받아 줄지가 가장 걱정이다, 또한 공연을 보고 싶은 사람, 퍼포먼스를 하고 싶은 사람, 다중문화시설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백신을 맞고 싶어하고, 그에 준하려고 하는데 1차 백신이 어느정도 이뤄진 시점에서는 기존 방역수칙을 유지하면서 공연에 참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다만 신 대표는 “소상공인분들과 같은 말을 빌리자면 정부에서는 저희를 잠정적 범죄자로 보고 있고, 공연 관람을 하는 관람객 역시 사람들은 함성 지르고 소리지르고 비말을 확산시킬 거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보는 자세부터가 바뀌어야 할 것 같고 다같이 상생할 수 있는 그런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음공협은 “정부와 지자체는 명문화된 규정이 아닌 임의적인 판단으로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는 집합 금지 명령을 내리고 있음에도 지금껏 책임이나 피해 보상은커녕 사과나 위로조차 건넨 바 없다”며 “이 업의 붕괴를 자초한 것에 대해 반드시 보상하길 요구하며, 덧붙여 코로나19 이후 업계의 재건을 위해 필요한 지원, 기금, 펀드 등의 실질적 투여 방안도 요구한다, 만족스러운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관련 업계 및 협회는 행정소송 등 단체 행동을 전개하며 강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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