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병설 교수, 영화 ‘사도’ 자문료 5000만원 인문학 후배들 위해 기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병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저서 ‘권력과 인간’ 상당 부문 반영, 영화사가 학계에 자문료 준 건 처음

한국 고전문학을 전공한 국문학자가 영화사로부터 수천만 원의 자문료를 받아 장학금으로 내놓았다. 주인공은 정병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50·사진). 정 교수는 지난해 가을 개봉해 관객 630여만 명을 모은 영화 ‘사도’의 제작사 타이거픽쳐스가 자문료 및 참고문헌 사용료 명목으로 그에게 지급한 5000만 원을 고스란히 서울대에 기부했다. 한국 문화계에서 참고문헌 사용료 형식으로 학계에 자문료를 지급한 것은 이번이 최초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지난해 4월 타이거픽쳐스가 “영화를 만드는 데 자문을 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사도와 인연을 맺었다. 제작사 측은 정 교수가 그의 저서 ‘권력과 인간’과 ‘한중록’ 완역서에서 철저한 사료(史料)를 토대로 영조와 사도세자의 관계를 당파 대립이 아닌 부자 관계에 초점을 맞춰 해석한 데 착안해 영화 제작을 결정했다. 정 교수는 “서사적 요소가 줄어드는 건 아닌지 걱정할 정도로 제작사에서 역사적 사실을 충실히 재현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영화 사도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사도세자의 모습이 다수 등장한다. 폭우가 쏟아지는 한밤중에 호위무사를 대동한 사도세자가 영조가 거처하는 경희궁으로 달려가는 영화의 첫 장면이 대표적이다. 정 교수는 “한중록 이본(異本)이 20여 종이나 되지만 내가 출간한 한중록에만 나온 부분이 영화 속에 많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학계의 자료를 바탕으로 영화가 제작된 만큼 제작사 측에 “존중의 표시를 보여달라”고 요구했고, 타이거픽쳐스는 흔쾌히 응했다. 그는 “영화 ‘그랜드부다페스트호텔’이 엔딩 크레디트에 ‘슈테판 츠바이크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것을 참고해 존중의 의미를 담아 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작 영화관에서 상영된 사도의 엔딩 크레디트에 정 교수는 도움을 준 여러 명 중 하나로 거론될 뿐이었다. 그의 저서들 역시 참고문헌 중 하나에 불과했다. 정 교수는 “돈을 원한 것도 아니었고 성의 표시를 해달라고 했을 뿐인데 ‘이건 아니다’고 생각했다”며 제작사 측에 합당한 대우를 해줄 것을 다시 요구했다.

타이거픽쳐스는 엔딩 크레디트 수정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수정하자면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재배포하는 과정에서 수억 원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었다. 결국 제작사는 자문료 및 참고문헌 사용료 형식으로 5000만 원을 대안으로 제시했고, 정 교수가 이를 받아들였다. 오승현 타이거픽쳐스 대표는 “학계와 문화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참고문헌 사용료를 지급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자문료 전액을 인문학 전공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겠다”고 밝혔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정병설#서울대 국문학 교수#사도#자문료 기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