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행상품 금지”… 中 무차별 사드 보복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中당국, 여행사 불러 “판매 중단”… 업체 통한 단체-자유 관광 제한
美무역대표부는 “FTA 재검토”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이 이달로 다가오면서 찬반 정쟁과 국정 컨트롤타워 부재 상태가 절정에 달한 가운데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마저 한국 경제를 뒤흔들고 있다. 중국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용지를 제공한 롯데 등 한국 기업들에 전방위 경제 보복에 나섰다. 급기야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하는 카드도 꺼내든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출범 후 처음으로 국가 공식 문서를 통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필요성을 역설하며 한국을 압박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2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들을 소집해 한국행 여행상품 판매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중국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전했다. 이번 구두 지시는 단체관광 상품은 물론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입하는 자유여행 상품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사드 배치 갈등이 불거진 지난해 11월부터 한국행 단체 관광객을 20% 줄이도록 했으나 이번에 전면 중단하도록 제재의 폭을 확대한 것이다. 지난해 한국으로 온 중국인 관광객 가운데 여행사를 통해 온 단체 관광객은 40%가량이다. 나머지 60%는 인터넷 등을 통해 항공권과 숙박을 구해 온 개별 관광객들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이번 조치로 개별 관광도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또 사드 용지를 제공한 롯데의 현지 사업 전반에 걸쳐 단속을 강화했다. 길거리에 서 있던 현대자동차가 파손되는 등 다른 기업과 분야로도 보복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1일(현지 시간) 미 의회에 제출한 ‘2017 무역정책 어젠다와 2016 연례보고서’를 통해 한미 FTA,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등으로 미국의 무역적자가 급증했기 때문에 이런 무역협정을 미국 국익에 맞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보고서는 ‘대통령의 무역정책 의제’ 항목에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의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한미 FTA 체결과 동시에 대(對)한국 무역적자가 급증했다”고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한 뒤 “분명히 우리가 (한미 FTA 등) 여러 무역협정에 대한 접근법을 심각하게 다시 검토할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미 행정부의 무역협상 대표기구인 USTR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재협상 의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낸 것이어서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한국 정부는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도 과민반응하지 않겠다는 모습을 드러내 보였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올 1월 열렸던 한미 공동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연례보고서에서도 한미 FTA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기 때문에 우리가 특별히 대응할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베이징=구자룡 bonhong@donga.com / 뉴욕=부형권 특파원 / 세종=박민우 기자

#중국#사드#미국#fta#재검토#박근혜#헌재#탄핵#국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