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민동용]시스템 공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민동용 정치부 차장
민동용 정치부 차장
“국민이 고개 끄덕일 만한 공천의 기준과 틀에 따라 시스템 공천이 이뤄지면 정치 쇄신의 중요한 분기점이 될 수 있다.”

누가 한 말일까. 신문 정치면을 꼼꼼히 읽는 독자나 여의도 주변 사람들이라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화자(話者)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런데 아니다.

이는 2012년 1월 16일 새누리당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회의에서 한 발언이다. 언론이 ‘시스템 공천은 새누리당의 승부수’라고 할 정도로 박 비대위원장은 시스템 공천을 강조했다. 이른바 ‘친박(친박근혜)’이냐 아니냐가 공천의 기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었다. ‘여론조사를 통한 현역 의원 25% 컷오프’도 도입해 강한 물갈이 의지를 드러냈다.

당시 박 비대위원장이 강조한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은 초반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공천을 받지 못할 것이라던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이재오 의원은 공천을 받았고, 친박(친박근혜)계였던 김무성 현 새누리당 대표는 낙천했다. 당시 민주통합당(새정치연합의 전신)의 공천보다 낫다는 여론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결과는 어땠나. 이 의원은 그해 3월 기자회견에서 “시스템 공천은 계파와 친소(親疎) 관계에 따른 공천, 반대 진영 제거를 위한 공천은 아닐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공천 과정에서 친이계 ‘수족’이 대거 잘려 나가며 고립무원의 처지가 된 이 의원이 이를 악문 것이다. 당 안팎에서도 “시스템 공천은 ‘친박 공천’ 아니었느냐”는 탄식이 터져 나왔다.

문 대표도 2·8전당대회 때부터 “시스템 공천을 통한 계파 해체”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예측 가능하고 투명한 공천 제도로 공천 혁명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대표와 계파의 손에서 공천권을 내려놓자. 공직 후보자 한 사람 한 사람이 흘린 눈물의 크기에 대한 국민과 당원의 엄중한 평가가 공천의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자”고 했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 하위 20%에 드는 현역 의원은 공천을 배제하겠다고 했다.

3년 전 박 대통령과 지금 문 대표의 공천 구상이 비슷하니 결과도 비슷하리라는 예단은 삼가겠다. 비노(비노무현), 비주류 의원들이 아무리 그렇게 생각한다 해도 말이다.

다만 시스템 공천은 말 그대로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으로 하는 공천이다. 그 누구라 하더라도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공천 과정을 좌지우지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시스템 공천 요소인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비노·비주류 인사에게 맡겨도 상관없지 않을까. ‘공천권 때문에 당 대표를 흔드는’ 그들에게 말이다. 공천 관련 당직이 배분된다면 그들이 더는 떼를 쓰지 않을 테고, 시스템 공천은 ‘당연히’ 효과를 볼 테니 문 대표도 명분이 선다. 1석2조라는 말은 이럴 때 쓰는 것이라고 한다면 기자가 너무 순진한 것인가.

민동용 정치부 차장 mindy@donga.com
#시스템#정치쇄신#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