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교육은 죽었다” 상산고 학부모들 교육청 앞 ‘상복 시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자사고 잇단 지정취소 결정 파장]교육현장-학부모-정치권 반발 확산
전국 각지서 온 학부모 250여명 “학교 살려내라” 항의… 일부 울먹여
김승환 교육감은 자리 비우고… 전북교육청은 보도자료 달랑 1장
정운천 의원 “교육부와 재지정 담판”… 전교조는 “자사고, 공교육 파행 초래”

전주-서울서 “자사고 폐지 반대” 전북 전주시 상산고의 자립형사립고 재지정 취소 소식이 전해진 20일 
학부모들이 완산구 전북도교육청 앞에서 평가 결과에 항의하고 있다(왼쪽 사진). 같은 날 오전 서울의 22개 자사고 학부모들도 중구
 정동에서 집결한 뒤 자사고 폐지 방침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며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으로 행진하고 있다. 전주=박영철 
skyblue@donga.com / 송은석 기자
전주-서울서 “자사고 폐지 반대” 전북 전주시 상산고의 자립형사립고 재지정 취소 소식이 전해진 20일 학부모들이 완산구 전북도교육청 앞에서 평가 결과에 항의하고 있다(왼쪽 사진). 같은 날 오전 서울의 22개 자사고 학부모들도 중구 정동에서 집결한 뒤 자사고 폐지 방침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며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으로 행진하고 있다. 전주=박영철 skyblue@donga.com / 송은석 기자
“아이고, 아이고….”

20일 오전 11시경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교육청 출입문 앞. 검은색 옷을 입은 상산고 학부모 250여 명이 곡소리를 냈다. 누군가 “전북 교육을 위해!”라고 외치자 커다란 근조 화환 4개를 향해 절도 했다. 조화에는 “전북 교육은 죽었다!” “교육감은 우리 학교 살려내라!”라고 쓰여 있었다.

상산고 학부모들은 이날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을 취소하겠다는 전북도교육청의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달려왔다. 강계숙 상산고 학부모 비대위원장은 “전북에서 온 학부모보다 서울 경기 강원 제주 등 전국에서 온 경우가 더 많다”고 전했다.

상산고 학부모들은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이 거듭된 면담 요청을 거절해 오다가 평가 점수를 발표하는 날에는 청사를 비웠다는 소식에 울분을 토해냈다. 임태형 상산고 총동창회 비대위원장은 “3월 학부모 1000명이 교육청에 모였을 때는 휴가를 내더니 오늘은 특강을 가고, 수장이 할 짓이냐”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한국교원대에서 교장을 상대로 ‘헌법과 교육’ 강의를 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학부모들은 “상산 1000명(학생 수) 단칼에 베어내는 망나니” “거지 같은 행정 절차 엿 먹어라”라는 문구가 담긴 손팻말을 들었다. 교육청 중앙 출입문에는 “상산은 모든 룰을 지켰습니다. 김승환 교육감님 당당하십니까”라고 적힌 플래카드가 걸렸다. 김 교육감을 닮은 캐릭터 머리를 ‘뿅망치’로 내리치며 ‘자격 미달!’이라고 쓴 현수막도 보였다.

학부모들은 “낡은 정신에서 깨어나라”며 바닥에 던질 요량으로 달걀 30판도 준비했지만 청소부가 힘들까봐 사용하지는 않았다. 교육청은 직원 수십 명과 경찰을 동원해 학부모들이 청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았다. 교육청이 상산고 지정 취소 방침을 발표하는 동안 학부모들은 밖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일부 학부모는 울먹였다. 전남 해남에서 온 학부모 김은자 씨는 “아이가 전국에서 온 훌륭한 친구들과 공부하고 싶다고 해 상산고에 지원했다”며 “과외 한 번 안 받고도 배우는 게 너무 많다는데 폐지라는 목표를 정해 놓고 추진했다는 게 너무 화가 난다”고 말했다.

이날 전북도교육청의 보도자료는 1장이었다. 상산고 평가와 관련해서는 총점(79.61점) 외에 다른 내용은 없었다. 기자들이 요구하자 나중에야 평가지표별 점수를 공개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전북 전주가 지역구인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도교육청의 독단적이고 불공평한 평가지표로 전북의 소중한 자산인 상산고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며 “자사고 재지정 문제는 교육부가 최종 동의권을 갖고 있는 만큼 부동의하도록 유은혜 부총리와 담판을 짓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을 통해 “낙후 지역에서는 교육 여건이 좋은 자사고가 지역 인재를 붙잡아 두고 타 지역 인재도 끌어들여 지역 격차 완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전북도교육청의 결정에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논평을 내고 “자사고는 사교육 팽창 등의 문제로 공교육 파행을 낳았다”며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과 심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평가라면 교육감은 재지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도 “5년간의 학교 운영 평가에서 자사고의 지정 목적을 다하지 못했다고 평가받았으니 취소 결정은 당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예나 yena@donga.com / 전주=박영민 / 박효목 기자

#자사고 취소#학부모 시위#상산고#전북도교육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