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와 악수 나누자마자… 韓-中뒤통수 친 아베정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물고 물리는 한반도 주변 4강]
야스쿠니 공개참배한 日방위상 “美, 가미카제 대원 위령비 세워줘”
한국 정부 “침략전쟁 미화 개탄”… 골프휴가 떠난 아베는 “노 코멘트”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은 29일 오전 7시 55분경 야스쿠니(靖國)신사에 나타났다. 검은 옷에 검은 테 안경 차림이었다. 오전 6시경 기자들에게 미리 연락을 취한 공개 참배였다. NHK는 6시 35분경 뉴스부터 이나다 방위상의 야스쿠니 참배 계획을 전했다.

 이나다 방위상은 참배 후 기자들에게 “방위대신인 이나다 도모미가 한 명의 국민으로서 참배했다”며 “지금의 평화로운 일본은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귀중한 분들의 토대 위에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와이 진주만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함께 공습 희생자들을 위령하고 돌아온 그는 귀국 바로 다음 날 가해자들을 합사한 야스쿠니신사를 방문하면서 방위상 자격으로 참배했다고 이처럼 당당하게 밝혔다.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이나다 방위상은 일본 전범들을 단죄한 극동군사재판에 문제를 제기하고 난징대학살을 부정해 물의를 일으킨 인물이다. 8월 방위상이 되기 전에는 정기적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왔다. 8월 초 외교 안보분야 주요 직책인 방위상에 임명된 뒤인 올해 8·15 패전일 때는 지부티 출장을 이유로 거른 바 있다.

 이나다 방위상은 참배 이유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이번에 가본 전함 미주리호에는 일본 특공대원들의 유서와 사진이 장식돼 있었다. 미군을 향해 가미카제 공격을 한 이다 후사타(飯田房太) 중좌의 위령비도 미국 측이 세워줬다”며 “이런 것들을 영령들께 보고하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일본과 세계 평화를 쌓아가고 싶다는 마음으로 참배했다”고 답했다.

 이날부터 휴가에 들어간 아베 총리는 아침 일찍 가나가와(神奈川) 현의 골프장으로 떠났다. 그는 플레이 도중 기자단에 “기분 좋게 하고 있다”고 말했고, 기자들이 이나다 방위상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해 묻자 “노 코멘트”라고 잘라버렸다.

 이나다 방위상은 기자들에게 “아베 총리와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상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아베 총리가 사전에 몰랐다면 이런 반응이 나오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전례가 없었던 현직 방위상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라는, 정치적 여파가 큰 사안을 아베 총리와 아무 상의 없이 감행하기는 어렵다는 것도 상식으로 받아들여진다.

 아베 총리가 하와이 진주만에서 다시 전쟁하지 않겠다는 ‘부전(不戰)의 맹세’를 다짐했음에도 일본 방위성은 첨단무기 개발에 막대한 돈을 쏟아 붓고 있다.

 29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방위성이 내년에 대학 등 연구기관에 첨단무기나 군 장비 관련 기술 연구지원비로 110억 엔(약 1100억 원)을 편성했다. 이는 올해 관련 예산 6억 엔(약 60억 원)의 18배에 이른다. 일본 내에서도 대학을 군사기술 연구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몇몇 대학에선 방위성의 연구비 제도에 응모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진주만#일본#방위상#야스쿠니#참배#전범#중국#한국#외교#한민구#아베#이나다 도모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