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이 노하우 전수한 라오스 첫 국립대병원 첫 삽
서울대병원이 병원 건립, 운영 등의 자문 맡은 라오스 국립의과대병원이 2028년 개원을 목표로 첫 삽을 떴다. 12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라오스 비엔티안시에서 28개 진료과목, 400병상 규모로 건립되는 국립의과대학(UHS) 병원 착공식이 열렸다. 서울대병원은 2021년…
- 2025-11-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서울대병원이 병원 건립, 운영 등의 자문 맡은 라오스 국립의과대병원이 2028년 개원을 목표로 첫 삽을 떴다. 12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라오스 비엔티안시에서 28개 진료과목, 400병상 규모로 건립되는 국립의과대학(UHS) 병원 착공식이 열렸다. 서울대병원은 2021년…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사진) 일본 방위상이 한국, 호주를 거론하며 일본의 핵추진 잠수함(핵잠) 보유 논의는 당연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핵잠 도입을 승인한 상황에서 일본도 이를 보유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고이즈미 방위상은 12일…

중국이 레이더 탐지를 피하는 ‘스텔스’ 기능을 갖춘 공격형 무인기(드론)와 최신 전투기가 합동 작전을 벌이는 모습을 11일 공개했다.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드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중국이 공격형 드론과 전투기의 편대 비행을 선보인 건 처음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외손자 잭 슐로스버그(32·사진)가 내년 11월 중간선거에서 야당 민주당 소속으로 뉴욕주 연방 하원의원에 도전하겠다고 11일(현지 시간) 밝혔다. 그는 케네디 전 대통령의 유일한 생존 자녀인 캐럴라인 전 주일본 미국대사(68)와 디자이너 에드윈 슐로스버…

한국계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이 미국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금액으로는 58억 달러(약 8조4100억 원)에 달한다. 세계 AI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

운이 좌우하는 게임으로 여겨졌던 ‘가위바위보’. 하지만 이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 건 운이 아니라 ‘생각을 비우는 능력’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0일(현지 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호주 웨스턴시드니대의 인지과학자 데니스 모렐 박사는 “가위바위보에서 이기려면 머리를 비워야 …

영국 런던의 한 수족관에서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전혀 못 받는 지하 공간에 펭귄을 사육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11일(현지 시간) CNN에 따르면 영국의 ‘시라이프 런던 아쿠아리움’에서는 현재 젠투펭귄 15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동물단체들은 이 펭귄들이 햇빛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사면을 또 요구했다.타임스오브스라엘(TOI)은 12일(현지 시간) 이스라엘 대통령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이츠하크 헤르초그 대통령에게 네타냐후 총리의 사면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서한에서 “대단…

12일(현지시간) 가나 수도 아크라에서 열린 군 모집 행사 도중 수많은 구직자가 경기장 입구로 몰려들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해 최소 6명이 숨졌다고 가나군이 밝혔다.가나군은 성명을 통해 “불행한 사고로 인해 6명의 예비 지원자가 사망했다”고 전했다.AFP통신에 따르면, 압사 사고로 22…

러시아가 두바이 에어쇼를 앞두고 스텔스 전투기 Su-57의 내부무장창을 처음 공개했다. KH-58 대레이더 미사일을 장착한 모습이 포착되며, 전문가들은 “F-22에 맞선 스텔스 기술 과시이자 중동 수출을 겨냥한 전략적 공개”라고 분석했다.

한 달 전 두바이에서 실종된 러시아 암호화폐 백만장자 부부가 사막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러시아 수사당국은 전직 수사관·우크라이나 참전병 등 8명이 납치와 살해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UAE 경찰과 공조 수사 중이다.

일본 아사히신문이 주최한 사진공모전에서 개구리 머리 위 잠자리를 담은 최우수상 수상작이 AI 이미지로 밝혀져 수상이 취소됐다. 작가는 “직접 촬영하지 않았다”고 인정했으며, 주최 측은 “AI 이미지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남서부 쓰촨(四川)성에서 개통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다리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12일(현지시간)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쓰촨성 마얼캉(馬爾康)시 인근 고속도로 구간에 있는 758m 길이의 홍치(紅旗)대교가 산사태로 무너졌다. 인명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당국은 전날 오후…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일본 방위상이 한국, 호주를 거론하며 일본의 핵추진 잠수함(핵잠) 보유 논의는 당연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핵잠 도입을 승인한 상황에서 일본도 이를 보유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고이즈미 방위상은 12일 참의…

중국이 레이다 탐지를 피하는 ‘스텔스’ 기능을 갖춘 공격형 무인기(드론)와 최신 전투기가 합동 작전을 벌이는 모습을 11일 공개했다.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드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중국이 공격형 드론과 전투기의 편대 비행을 선보인 건 처음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

북미프로풋볼(NFL) 경기에서 득점 세리머니로 ‘트럼프 댄스’를 선보인 선수가 상대 팀 선수에게 맞는 사건이 발생했다.10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메릴랜드주 랜도버의 노스웨스트 스타디움에서 워싱턴 커맨더스와 디트로이트 라이온스의 NFL 경기가 열렸다.디트로이트…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의 핵심 AI 개발자로 알려진 ‘AI 천재’ 뤄푸리가 딥시크를 떠나 샤오미에 합류한 것이 공식 확인됐다고 펑파이신문 등 현지 언론이 12일 보도했다. 딥시크 열풍 후 뤄푸리가 딥시크를 떠났다는 설은 꾸준히 제기됐으나, 그가 샤오미에 합류한 것으로 확…

한국과 미국의 ‘조인트 팩트시트’(Joint Fact Sheet·공동 설명자료) 발표가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다. 팩트시트에는 이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의 주요 합의 내용과 사실관계가 담길 예정이다.핵심은 경제와 안보다. 관세 협상 내용이 중…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 상황을 두고 “매우 큰 승리(very big victory)”라고 11일(현지 시간) 밝혔다. 공화당이 주도한 임시 예산안이, 민주당 의원 일부가 찬성표를 던져 상원을 통과한 것을 두고 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에서 발생한 한국인 근로자 체포·구금 사태에 대해 “미국의 해외 투자 유치 과정에서 필요한 해외 기술 인력을 미국으로 데려와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폭스뉴스 ‘더 잉그럼 앵글’ 인터뷰에서 “어떤 기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