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의·손홍록 선생 영정 봉안식 및 흉상 제막식 거행[온라인 라운지]
임진왜란 중 목숨을 바쳐 조선왕조실록을 지켜낸 안의·손홍록 선생의 영정을 봉안하고 흉상을 헌정하는 제막식이 26일 오전 두 분의 고향인 전북 정읍에서 열렸다.유생 안의와 손홍록은 임진왜란으로 전주사고가 소실될 위험에 처하자 전주로 달려와 조선왕조실록, 고려사, 이태조의 어진(御眞) 등…
- 2025-10-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임진왜란 중 목숨을 바쳐 조선왕조실록을 지켜낸 안의·손홍록 선생의 영정을 봉안하고 흉상을 헌정하는 제막식이 26일 오전 두 분의 고향인 전북 정읍에서 열렸다.유생 안의와 손홍록은 임진왜란으로 전주사고가 소실될 위험에 처하자 전주로 달려와 조선왕조실록, 고려사, 이태조의 어진(御眞) 등…
![광복 80주년, 진관사 국행수륙재 봉행[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6/132634932.1.jpg)
대한불교조계종 진관사가 25~26일 이틀간 ‘수륙재 개건 627주년 기념 2025 진관사 국행수륙재’ 회향식을 봉행했다.2025 진관사 국행수륙재‘(이하 수륙재)는 지난달 7일부터 49일 동안 ’광복 80년, 온 세상을 비추는 감사의 기도‘를 주제로 진행됐다. 수륙재는 국가무형유산으로…
![약보다 달콤한 휴식, 한 줌의 체리[정세연의 음식처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6/132628555.1.jpg)
체리는 붉은 빛깔부터 맛, 효능까지 면면이 화려하다. 그러다 보니 그 안에 숨어 있는 섬세한 치유의 논리를 놓치기 쉽다. 우리가 흔히 먹는 체리는 서양벚나무의 열매다. 벚꽃의 열매인 버찌나 앵두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맛과 쓰임은 다르다. 버찌는 작고 시며, 앵두는 ‘중국 체리’라 불릴 …

“한국은 아름답고 놀라운 나라야.” 힙합 스타 트래비스 스캇(34)의 외침에 관객석에서 더 큰 함성이 터졌다. 25일 오후 경기 고양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린 첫 내한 콘서트 ‘CIRCUS MAXIMUS(서커스 막시무스)’는 스콧 특유의 거칠고 역동적인 에너지를 여실히 보여준 무대였…

웅진씽크빅은 가수 겸 배우이자 요리하는 아티스트로 활약 중인 이정현 작가의 첫 그림책 ‘몽글몽글 숲속 요리사’를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작품은 아이를 위한 건강한 요리와 따뜻한 이야기를 함께 담은 그림책으로, 요리를 매개로 아이들에게 사랑과 나눔의 가치를 전하고자 기획됐다.몽글…

여기 특이한 신부가 하나 있다.편의점 ‘알바 대타’를 뛰고, 그도 모자라 가게를 인수까지 해버렸다. 낮에는 청소년을 학대하는 보육시설을 경찰에 고발하고, 밤마다 청소년들과 함께 운동한다. 그러기를 10여 년. 22일 인천 부평구 인천청소년자립지원관 ‘별바라기’에서 만난 송원섭 베드로 …

가수 경서가 배우 장용원의 지원사격으로 감성을 극대화한 뮤직비디오를 선보인다.26일 오후 6시 발매되는 경서의 새 싱글 ‘사랑만 해두자’ 뮤직비디오에는 장용원이 출연해 색다른 연기 변신을 선보인다.이번 ‘사랑만 해두자’ 뮤직비디오는 드라마타이즈 형식으로 구성되어 장용원의 새로운 얼굴을…

그룹 ‘골든차일드’ 홍주찬이 솔로 아티스트로 돌아온다.26일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홍주찬은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번째 싱글 ‘라이즈 앤 샤인(Rise & Shine)’을 발매한다. 타이틀곡 ‘라이즈 앤 샤인’은 팝록 장르 기반의 밴드 사운드 곡으로,…

바이올리니스트 김현서(15)가 제58회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결선에서 역대 최연소로 3위를 차지했다.금호문화재단은 지난 25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폐막한 제58회 프레미오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김현서가 3위와 함께 청중상, 최연소 결선 진출자상 등 2…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 ‘루왁 커피’의 비밀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사향고양이의 장 속 발효 과정이 풍미를 높이는 핵심이라는 분석이다.

JYP엔터테인먼트(035900) 소속 걸그룹 엔믹스(NMIXX)가 데뷔 4년 차에 음원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2022년 데뷔 때부터 이어온 ‘믹스팝’ 장르가 마침내 대중을 사로잡은 것이다.지난 20일 오후, 엔믹스가 지난 13일 발매한 정규 1집 타이틀곡 ‘블루 밸런타인’(Blue …

만성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쾌변’을 열망하는 이들의 귀를 쫑긋하게 하는 소식이 최근 전해졌다.영국 영양사협회(British Dietetic Association)가 변비 해결을 위한 식이 지침을 새롭게 제시했기 때문. 이는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연구진이 지금까지 나온…

배우 지소연이 쌍둥이 출산 후 갑작스러운 출혈로 병원에 다녀왔다.지소연은 25일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어제 갑작스러운 출혈로 병원에 다녀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순간 너무 많은 피를 보고 어지럽고, 두렵고, 무서웠다는 그는 “정말… 아이를 품고, 낳고, 기르는 모든 순간이 이렇게 어…

배우 고(故) 김수미가 세상을 떠난 지 오늘로 1년이 됐다.김수미는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심정지 상태로 서울성모병원에 이송됐으나, 75세 일기로 별세했다. 사인은 고혈당 쇼크로 인한 심정지였다.김수미는 1970년 MBC 공채 탤런트로 데뷔했다. 이후 1980년부터 방송된 장수 드…

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이 선사하는 ‘듣는 맛’과 ‘보는 맛’이 글로벌 차트를 흔들었다.르세라핌은 지난 24일 오후 1시 싱글 1집 ‘스파게티’(SPAGHETTI)를 발매했다. 타이틀곡 ‘스파게티’(SPAGHETTI (feat. j-hope of BTS))는 25일 오전 …
![법과 밥의 싸움…일제시대 소작쟁의는 왜 일어났나[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5/132632591.1.jpg)
● 찬 바람 부는 해안가에 앉은, 이름 없는 얼굴들 남루한 옷차림의 남녀노소가 목포경찰서 앞 해안가에 앉아 있었습니다. 허리춤에는 흙먼지가 묻어 있었고 맨발의 사람도 있었습니다. 누군가는 손을 모아 기도했고 누군가는 고개를 숙인 채 멍하니 바다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들 앞에는 높은 경찰…

방송인 김구라가 삼성전자에 투자해 100% 가량의 수익률을 올렸다고 밝혔다.김구라는 22일 방송된 유튜브 채널 ‘그리구라’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지금 주목해야 할 종목 톱3’를 주제로 최근 주식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김구라는 “주식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수익률 기준으로 하고 본…

가수 홍경민이 고(故) 신해철(1968~2014)을 추모했다.홍경민은 24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신해철의 묘소를 방문한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을 올렸다.사진에는 고인의 묘소 앞에 흰 난꽃과 여러 추모 화환이 놓여 있으며, 그는 직접 준비한 책자와 편지를 올려둔 모습이다.홍경민은 “스스…

프랑스 북동부 박물관에서 금·은화 2000여 점이 도난당했다. 루브르 보석 털림 하루 뒤 발생해 문화재 보안 시스템에 심각한 허점이 드러났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케데헌)’가 미국 팝 슈퍼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영국 오피셜 차트 장악에도 호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24일(이하 현지시간)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인 걸그룹 ‘헌트릭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