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촌에 공유형 ‘숲 오피스’ 조성…휴양 즐기며 원격 업무 ‘워케이션’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농림부, 농촌소멸 대응전략 발표
농촌 빈집활용 숙박업 50채→500채
스마트팜-푸드테크도 적극 육성

정부가 농촌과 산촌에 공유형 숲 오피스를 조성해 워케이션(Worcation·일과 휴가의 병행)에 활용하고 치유 프로그램까지 연계하는 작업에 나선다. 농촌의 빈집을 활용하는 숙박업도 허용해 체류하는 사람을 늘리고 스마트팜 육성 등으로 경제를 활성화해 농촌 소멸을 막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8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농촌에서 머무는 생활인구를 늘리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1주일에 나흘은 도시에, 사흘은 농촌에 각각 머무르는 ‘4도 3촌 라이프’를 확산시키겠다는 것이다.

대형 비즈니스센터 형태로 구축된 해외의 공유형 숲 오피스 예시 사례. 산림청 제공
대형 비즈니스센터 형태로 구축된 해외의 공유형 숲 오피스 예시 사례. 산림청 제공
이를 위해 정부는 전국의 농·산촌에 공유형 숲 오피스를 조성해 도시의 직장인들이 워케이션을 떠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심을 벗어나 숲속에서 휴양을 즐기면서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전국에 마련해 농·산촌 생활인구를 늘린다.

정부는 지역 특성에 따라 휴양림 인근에 숲 오피스를 조성해 휴양림에서 숙박하면서 장기간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게 하거나 아예 숙박이 가능한 숲 오피스를 만드는 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런 숲 오피스에는 사무공간은 물론이고 방문자들 간의 교류 공간도 갖춰진다.

산림이나 농업을 이용한 치유 프로그램을 산업화하는 방안도 함께 마련됐다. 숲에서의 활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치유 프로그램을 육성하고 관련 인력도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숲 오피스의 경우 농·산촌 체험마을 등과 연계하고 산림치유와 농업치유 등을 관광과 연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농지에 ‘농촌 체류형 쉼터’ 설치를 허용하고 농촌 빈집을 활용하는 숙박업 관련 규제도 완화하기로 했다. 현재 전국 50채에 머무르고 있는 빈집 활용 숙박업 실증특례를 500채로 늘리고 빈집 정보를 민간 플랫폼까지 제공한다.

정부는 농촌의 일자리와 산업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농업 관련 전후방 산업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시군 단위로 농산업 혁신 벨트를 구축해 스마트팜, 푸드테크 등 관련 기업을 모으고 기관 간 연계·협업 사업을 지원하는 계획이다.

또 3만 ㎡ 이하의 자투리 농지는 농업진흥지역에서 단계적으로 해제해 산업 활동에 농지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농촌의 청년인구 비율을 2027년 22.0%로 지난해(21.4%)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목표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농촌 소멸에 잘 대응하는 것이 우리 농업, 농촌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국가적 이슈를 극복하는 길이라는 각오로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도형기자 dodo@donga.com
#공유형 숲 오피스#워케이션#농촌 빈집 활용#숙박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