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저의 ‘2찍’ 발언 부적절했다”…與 “개딸들 아버지다워”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3월 9일 14시 37분


코멘트
지난 8일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중 한 테이블에 앉은 젊은 남성을 향해 “설마 2찍,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유튜브 캡처
지난 8일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중 한 테이블에 앉은 젊은 남성을 향해 “설마 2찍,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유튜브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유권자를 향해 “설마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발언이 대단히 부적절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국민의힘은 이와 관련해 “개딸들 아버지 답다”는 평가를 내놨다.

이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지역구에서 사용했던 ‘2찍’표현에 죄송한 마음이 앞선다”며 “저의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했다.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중 한 테이블에 앉은 젊은 남성에게 “설마 2찍,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린바 있다.

‘2찍’이란 지난 대선에서 기호 2번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을 뽑은 사람들을 조롱하거나 비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다. 주로 강성 친야권 성향의 지지자들이 커뮤니티에서 쓰는 단어여서 관련 영상이 공유되자 혐오 발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대표는 “상대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모두 똑같은 주권자이고 이 나라의 주인이다”라며 “국정운영의 무거운 책임을 맡고도 이 나라 주인의 의사를 무시하고 오만 속에 국정을 손놓고 있는 윤석열정권을 심판해달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 낮은 자세로 더 국민과 가까이 국민의 뜻을 온전히 섬기는 정치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민의힘 측은 이 대표의 ‘2찍’ 발언에 대해 “개딸들 아버지 답다”며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이재명 대표는 극단적 갈라치기로 국민을 비하하고 있다. 그 표현도 참 저급하다”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야권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난 대선 때 기호 ‘2번’에 투표했다는 비하의 의미로 쓰이는 ’2찍‘이라는 말이, 시민과 인사를 나누던 중에 스스럼없이 나왔다”며 “이 대표가 국민을 대하는 인식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을 진영으로 '편 가르기'하며 비정하게 갈라쳤고,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유권자들은 2찍이라며 꼬리표를 달며 비하했다”며 “게다가 일부 과격한 지지자들이 쓸법한 단어가 제1야당의 대표에게서 나왔다는 것에서 품격은 찾아볼 수도 없었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공인의 언행은 누구보다 신중해야 한다”며 “‘내 편’이 아니라서, 정치적 견해가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하는 것은 통합과 미래로 나아가야 할 우리의 정치를 다시 분열과 구태로 몰아갈 뿐”이라고 말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