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신현영 “30대 의사 연봉 4억 아냐”…의사 시절 연봉 공개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2월 22일 15시 54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뉴스1

의사 출신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공의들의 연봉이 과하다고 주장하며 의대 증원 찬성을 주장한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김윤 교수의 발언을 직접 반박했다. 신 의원은 의사로 근무하던 시절 근로소득 원천징수명세서를 공개했다.

신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대 정원 확대로 인한 의료계-정부 갈등에 환자분들의 근심이 상당한 가운데 이로 인한 사교육 시장 강화와 전 국민 의대 입시 도전이 장기적으로 더욱 걱정된다”며 “지난 2018년 전문의로서 명지의료재단과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전임교수로 두 기관에서 합한 연봉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신 의원이 공개한 원천징수명세서에 따르면 그는 1년간 두 기관에서 받은 금액이 약 1억 원으로 확인됐다. 이는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김 교수가 최근 생방송 토론에 나와 “종합병원 봉직의 연봉이 2019년 2억 원 남짓했던 것이 최근 3억~4억 원인 것은 의사 공급 부족 때문이다”라고 설명한 것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김 교수는 지난 20일 의대 증원 찬성파로서 정부 측 패널과 함께 MBC ‘100분 토론’ 공개토론에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교수는 의대 쏠림 현상이 전공의들의 높은 연봉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의대 쏠림의 근본적인 원인은 의사 수입이 다른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의사로 근무하던 시절 뗀 근로소득 원천징수명세서. 신현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의사로 근무하던 시절 뗀 근로소득 원천징수명세서. 신현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러면서 “의대 증원을 통해서 의사 수입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게 의대 쏠림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의과대학 졸업해서 전공의 마치고, 군대 갔다 오면 35살 무렵이 된다”며 “전문의가 받는 연봉이 3억, 4억 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학과에 가서 대기업에 들어가면 35살에 과장이고, 연봉 1억 원 남짓”이라며 “공부 잘해서 대기업 갔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과를 선택했다는 이유로 1억 원밖에 못 벌면 당연히 누구나 의대 가고 싶어 하지 않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의사면허를 따고 당시 13년 차 의사이자 전문의로서 당시 제 나이는 38세였다”며 “의사만 되면 연봉 4억 원 보장이라는 과대한 희망과 잘못된 사실을 기반으로 본인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자칫 잘못 판단하지 않도록, 그리고 우리 사회가 의사 만능의 사회로 변질되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소모하고 과열 경쟁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다”라고 원천징수명세서 공개 사유를 설명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