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슐랭 셰프 ‘깐풍우럭’에 탄성… 양식의 미래 ‘대왕범바리’ 눈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23일 01시 40분


코멘트

[2023 Sea Farm Show]
123개 부스마다 바다의 맛 가득

“민물장어 맛 끝내줘요!”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 Sea Farm Show 수산양식 박람회에서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가 선보인 
민물장어를 먹기 위해 관람객들이 줄을 서 있다. 수산양식박람회 중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번 행사에는 123개 부스가 
차려졌고 다양한 바다 별미를 즐기고 추석 선물용 수산물 선물 세트도 구입할 수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민물장어 맛 끝내줘요!”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 Sea Farm Show 수산양식 박람회에서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가 선보인 민물장어를 먹기 위해 관람객들이 줄을 서 있다. 수산양식박람회 중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번 행사에는 123개 부스가 차려졌고 다양한 바다 별미를 즐기고 추석 선물용 수산물 선물 세트도 구입할 수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국내 최대 규모의 해양 수산양식 박람회인 ‘2023 Sea Farm Show’가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개막했다. 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박람회는 이날부터 24일까지 ‘우리 바다 안심 먹거리’를 주제로 열린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기업 등이 총 123개 부스를 차리고 우리 양식수산물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여 이날 행사장 곳곳은 바다 내음으로 가득했다.

● ‘바다의 맛’으로 가득한 박람회

이날 오전 11시경 박람회장 부스 곳곳에 우리 수산물 상차림이 펼쳐져 점심을 따로 먹지 않아도 될 정도였다. 전복자조금관리위원회가 선보인 전복버터구이는 한입 씹자 입안에 버터 내음이 퍼져 전복 고유의 식감을 풍성하게 느낄 수 있었다. 전복을 맛보려는 시민들의 줄이 길게 이어졌다. 충남어촌특화지원센터는 ‘태안 간장게장 국시’와 ‘서천 게국지면’ 등 수산물로 만든 밀키트를 내놓았다. 특히 ‘중식은 굴소스, 한식은 꽃게소스’를 모토로 선보인 꽃게소스는 고소한 볶음밥과 조화를 이뤄 풍미를 더해 인기를 끌었다.

추석을 앞두고 수산물을 사는 관람객도 적지 않았다. 저민 굴로 만든 소시지가 노릇하게 구워지는 소리에 발걸음을 멈춘 관람객도 많았다. 임소영 씨(67)는 “굴이 쫀득쫀득하고 맛있어 집에 사 갖고 가 요리해 먹을 생각”이라고 했다. 장어와 쥐포를 샀다는 한순원 씨(82)는 “여기서 구입하는 먹거리는 모두 맛이 보장된 ‘보증수표’ 같다”고 했다.

우럭찜이나 송어회는 물론이고 당진 찹쌀을 김과 미역, 다시마에 발라 만든 빠삭뽀삭부각(해나루), 가을이 제철인 홍가리비(경남 가리비수협), 바다 내음이 일품인 멍게주먹밥(멍게수하식수협), 미국 일본 등에 수출되는 제주광어어묵(제주수협) 등 바다 별미가 가득했다. 수협중앙회의 룰렛 행사에는 관람객들이 김밥김, 해삼양갱 등이 담긴 선물세트를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섰다. 이가은 씨(19)는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했다.

100명이 시식할 수 있는 ‘셰프 요리쇼’도 눈길을 끌었다. 레스토랑 가이드북인 미슐랭에 소개된 중식당 ‘진진’의 황진선 셰프는 현장에서 전복과 가이란(중식에서 주로 쓰는 채소)을 기름에 데쳐 소스로 버무린 요리와 ‘깐풍우럭’으로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 미래 양식업 이끌 품종 화제

“우리 수산물 파이팅!”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3 Sea Farm Show 수산양식 박람회 개막식이 열렸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김차수 
채널A 대표이사,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왼쪽부터)이 추석맞이 팔도 수산물 선물세트를 앞에 두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참석자들은 국내 수산물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입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우리 수산물 파이팅!”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3 Sea Farm Show 수산양식 박람회 개막식이 열렸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김차수 채널A 대표이사,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왼쪽부터)이 추석맞이 팔도 수산물 선물세트를 앞에 두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참석자들은 국내 수산물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입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오늘 판매하는 제품으로, 바다의 산삼으로 불리며 피로 해소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박람회장 부스에서 ‘라방’(라이브커머스·실시간 소통 방송)에 나섰다. 인터넷 대화창에 ‘전복’이란 답변이 쉴 새 없이 떴다. 행사 기간 매일 오전 11시 반부터 1시간 동안 네이버 라이브를 통해 수산물을 살 수 있다. 23일에는 가자미식해와 해물새우강정이, 24일에는 우럭을 활용한 밀키트가 판매대에 오른다.

평소 보기 힘든 어종도 접할 수 있다. ‘다금바리 사촌’으로 불리는 ‘대왕범바리’가 수조에서 헤엄치고 있었다. 길이 약 50cm, 무게 4.5kg가량의 얼룩덜룩한 무늬의 물고기로 국립수산과학원이 대왕바리(자이언트 그루퍼)와 범바리(타이거 그루퍼)를 교배해 만든 양식 물고기다. 질병에 강한 데다 고수온에 유리해 기후 온난화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어종이다. 바다에서 자라지만 민물이 유입돼도 잘 살아남는 고상품성 암컷 ‘참조기’도 볼 수 있다. 두 품종 모두 맛이 일반 품종과 비슷해 양식에 적합하다.

방문객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도 우리 수산물이 안전한지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부스에선 수산물 방사능 검사 절차부터 검사 현황, 원산지 표시제, 유통 이력제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의문점을 직접 물어볼 수 있다.

수산양식물 배합 사료 원료를 만드는 엔토모 등 수산 스타트업도 참가했다. 조 장관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춘 조업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어획 생산성과 수익 증대, 수출 경쟁력을 확보해 양식산업이 첨단 미래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은 개막식 축사에서 “양식 산업의 현대화, 첨단화를 위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튼튼하게 마련하겠다”고 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추석 명절이 다가오는데 온 가족이 한데 모여 맛있는 우리 수산물을 즐겨 달라”고 했다.

박람회는 24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리며 참가비는 없다.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5000원 할인권을 준다. 23일엔 양식수산물 요리대회 본선과 시상식이, 24일엔 퀴즈쇼와 바다 스마트폰 그립톡 만들기 행사가 각각 열린다.


이축복 기자 bless@donga.com
#미슐랭 셰프#깐풍우럭#양식의 미래#대왕범바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