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군, 광주 軍공항 유치 행보 빨라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치委, 군공항 이전 주민 설명회
지난해 11월 이후 5번째 열어
6월엔 주민 의향 설문조사 실시
무안군은 여전히 반대 목소리

29일 전남 함평군 함평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광주 군공항의 함평군 이전 주민 설명회에서 한 주민이 휴대전화를 이용해 사진을 찍고 있다. 뉴시스
29일 전남 함평군 함평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광주 군공항의 함평군 이전 주민 설명회에서 한 주민이 휴대전화를 이용해 사진을 찍고 있다. 뉴시스
전남 함평군 주민들이 광주 군(軍)공항을 유치하기 위해 단체를 구성하고 연이어 주민 설명회를 여는 등 활발한 유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력한 이전 후보지로 거론된 무안군의 반대 여론이 거센 가운데 함평군이 유치 의향을 밝힐 경우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은 큰 전환점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 함평 주민 군공항 유치 잰걸음

함평군 사회단체 군공항유치위원회(유치위)와 광주시, 국방부는 29일 오후 함평국민체육센터에서 ‘광주 군공항 함평군 이전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함평군이 유치위 요구에 따라 광주시와 국방부에 설명회를 요청하면서 마련됐다. 함평에서 설명회가 열린 것은 이달 들어서만 3번째, 지난해 11월 이후 5번째다.

유치위는 인구 급감에 따른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군공항을 유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광주시와의 통합을 통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군공항 이전에 따른 인센티브와 산업단지 조성 등에 더해 광역시로 편입됨으로써 부동산 가치 상승 등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민수 군공항유치위원장(함평군 번영회장)은 “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에 처한 함평은 군공항 이전으로 5000억 원에 가까운 직접적 혜택과 더불어 지역 개발, 투자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대구·경북 군공항 이전을 조건으로 대구시 편입이 확정된 군위 지역의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을 사례로 들었다.

반대 의견도 제시됐다. 장혁동 함평군농민회 군공항유치저지정책실장은 “민간공항이 빠진 군공항만 받는 상황이라 인구 문제 해결을 기대할 수 없고 광주시에 편입될 경우 그동안 누려온 특혜를 이어갈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함평에서는 군공항 유치를 반대하는 단체가 활동에 들어가 지역 내 갈등 소지도 있다. 광주전투비행장 함평 이전 결사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30일 함평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치위 입장을 반박했다. 대책위는 향후 발대식을 열고 군공항 함평 이전 찬반과 관련된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함평군은 다음 달부터 권역별로 군 주관 설명회를 열고 6월 중에 주민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를 하기로 했다. 설문조사에서 찬성이 많이 나오면 국방부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 무안군 반대 목소리 거세

무안군의회 광주군공항 무안군이전반대특별위원회 이호성 위원장과 임동현 무안군의회 부의장이 28일 오후 전남도청 광장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광주군공항 무안공항 이전 발언의 사과를 촉구하는 삭발식을 갖고 있다. 뉴시스
무안군의회 광주군공항 무안군이전반대특별위원회 이호성 위원장과 임동현 무안군의회 부의장이 28일 오후 전남도청 광장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광주군공항 무안공항 이전 발언의 사과를 촉구하는 삭발식을 갖고 있다. 뉴시스
그동안 군 공항 이전지로 거론돼 온 무안군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최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밝히면서 반대 목소리가 다시 불거졌다.

김 지사는 최근 한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무안군과 함평군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무안으로 와야 한다는 여론이 크다”면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선 하루빨리 군공항 이전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무안군의회 광주 군공항 무안군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군공항이전반대특위)는 28일 오후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만 무안군민의 뜻을 저버린 김 지사의 발언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군공항이전반대특위는 “김 지사는 강기정 광주시장과 함께 광주 군공항 이전 부지를 무안군으로 이미 정해놓고 190만 전남도민을 우롱하며 능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지사가 무안군이 군공항 이전을 반대해 무안국제공항이 활성화되지 않은 것처럼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그것이 유일한 해결책인 양 말하고 있다”면서 도지사의 사과와 군공항 이전의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이호성 무안군의회 이전반대특위 위원장과 임동현 무안군의회 부의장은 삭발을 하기도 했다.

이전반대특위는 10일 강 시장의 “광주 군공항과 무안공항을 통합해 그곳에 한국공항공사를 유치하겠다”는 발언을 두고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그동안 군공항 이전에 대해 말을 아껴왔던 김 지사가 군공항이 전남으로 이전한다면 무안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군공항 이전 사업이 경쟁 구도로 변하고 있다.

김 지사는 30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다음 달 광주 군공항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군공항 이전은 사실상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이 된다”며 “특별법 제정을 앞두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큰 틀에서 이야기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전남 함평군#광주 軍공항 유치#군공항 이전 주민 설명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