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학폭 피해자, 당신에겐 아무 잘못이 없다”…서울대생의 편지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5일 16시 55분


코멘트
서울대학교의 한 학생이 자신의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밝히면서 다른 피해자들에게 응원을 보내는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서울대 에브리타임 캡처) 뉴시스
서울대학교의 한 학생이 자신의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밝히면서 다른 피해자들에게 응원을 보내는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서울대 에브리타임 캡처) 뉴시스
“당신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서울대학교의 한 학생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밝히면서 다른 피해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난 4일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안녕하세요. 저는 익명의 사범대학 학생입니다. 학교폭력 피해자에게 드리는 글입니다”라는 내용의 자필 편지가 올라왔다.

작성자 A 씨는 “학교폭력 가해자가 제대로 된 처벌, 반성도 없이 잘살고 있는 현실에 많은 피해자가 힘겨워하고 있을 요즘”이라며 “저 또한 그런 학교폭력 피해자 중 한 명”이라고 밝혔다.

A 씨는 중학생 시절 학교폭력을 당했다며 “가해자들의 괴롭힘, 방관하는 또래들의 무시, ‘네가 문제’라는 담임 교사의 조롱”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학교는 지옥이었다”며 “부끄러워하고 숨어야 할 쪽은 가해자인데 손가락질당하는 사람은 저 하나였다”고 털어놨다.

이를 견디기 힘들어 학교를 뛰쳐나간 적이 있는데 이날 그의 생활기록부에는 무단 결과 기록이 남았다. 그는 “가해자들은 몇 마디 훈계만 들은 것이 고작이었다”며 “어떠한 사과도 없었다”고 했다.

A 씨는 학교폭력 피해자들에게 응원과 함께 위로의 말을 건넸다.

그는 “저는 학생들이 폭력 없는 환경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즐거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자가 되고 싶다. 가해자가 발도 못 들일, 피해자의 안식처가 될 수 있는 교실을 만들길 소망한다”면서 “지금 이 순간도 잠 못 이루고 있을 아픔을 가진 피해자들이 제 말에 위로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상처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아픔이 길겠지만 영원하진 않으니 삶을 포기하지 말라”며 “당신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의기소침하지도 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폭력에 무너지지 않고 그 다리를 건너온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당신을 언제나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글을 접한 서울대 학생들은 댓글을 통해 자신의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밝히거나 A 씨에게 격려의 말을 남겼다. 한 학생은 “저도 피해자였던 사범대 재학생인데 피해자를 응원한다.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적었다. 또 다른 학생은 “마음의 상처가 분명 남아있지만 언젠가 꼭 좋은 사람이 옆에 생기더라. 함께 힘내면 좋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정말 고생 많았다” “밝은 미래를 응원한다” “위로의 밤이 되면 좋겠다” 등의 응원이 줄을 이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