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가면 벗어던지고 불완전함의 연대를 이룰 수 있다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음 가면/브레네 브라운 지음·안진이 옮김/368쪽·1만8000원·웅진지식하우스
가면 쓴 채 강한 척 경쟁하기보다
각자의 취약성 솔직하게 드러내면
서로를 응원하고 다독일 수 있어

사람들은 자신의 취약성을 숨기기 위해 ‘마음 가면’을 쓴다. 약한 부분을 들키는 것이 수치스럽고 두렵기 때문이다. 저자는 “가면을 벗고 솔직하게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낼 때 새로운 삶이 열린다”고 말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사람들은 자신의 취약성을 숨기기 위해 ‘마음 가면’을 쓴다. 약한 부분을 들키는 것이 수치스럽고 두렵기 때문이다. 저자는 “가면을 벗고 솔직하게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낼 때 새로운 삶이 열린다”고 말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현대인은 최선을 다하는데도 항상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품고 산다. 일 돈 사랑 관계 등 모든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결핍감이 스스로를 자극한다. 이런 마음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발달한 세상에서 주변 사람과 나를 비교하며 끊임없이 커진다.

‘부족하다는 느낌’은 소모적인 사회를 만든다. 뒤처질까 봐 겁먹은 사람들은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서로를 이기기 위해 싸운다. 누구도 행복하지 못한 상태가 된다.

미국 휴스턴대 연구교수이자 심리 전문가인 저자는 이런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이 사람들이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지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취약성(vulnerability)은 ‘상처 입다’라는 뜻의 라틴어 ‘vulnerate’에서 유래했다. 취약성은 불확실성 때문에 상처를 입을까 두려움이 생기는 마음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랑에 푹 빠진 마음은 취약하다. 나는 매일 아침 눈을 뜨는 순간부터 상대방을 사랑하는데, 상대방은 나를 똑같이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는 예고 없이 나를 떠나버릴 수도 있다. 작품이나 글,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는 일도 마찬가지다. 세상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리라는 확신이 없을 때 우리는 취약해진다.

우리는 취약성을 부정하고 숨기는 것에 훨씬 익숙하다. ‘부족하다는 느낌’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취약성은 곧 나약함으로 여겨진다. 나의 연약해진 마음을 인정하고 드러내는 것은 두렵다. 때문에 “나는 취약하지 않다”고 스스로 주문을 걸고 정말 그런 척 ‘가면’을 쓴다. 마음의 갑옷을 입는 셈이다.

저자는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야말로 용기 있게 진짜 인생을 사는 밑거름이라고 말한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게 되면 자기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게 된다는 것. 상대방의 취약성을 이해하고 나면 우리는 서로를 응원하고 다독여줄 수 있다. 저자는 이것이 ‘온 마음을 다하는 삶’이라고 명명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런 삶을 살 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의 취약성이 노출될 때 느끼는 수치심을 다루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른바 ‘수치심 회복탄력성’을 길러야 자존감에 깊은 흉터가 남는 걸 막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여성들이 수치심을 느끼는 가장 보편적 원인은 외모와 모성애라고 주장한다. 아이를 훌륭하게 길러내면서도 날씬하고 젊은 외모를 유지해야 하고, 직장에서는 멋지게 일을 해내야 한다. 여성들이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을 때 수치심을 느낀다는 것.

남성들이 수치심을 느낄 때는 ‘약한 사람으로 보일 때’다. 남성들이 직장에서는 능력 있는 상사가, 가정에서는 돈을 많이 벌어오는 든든한 아빠가 되어야 하는 동시에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선 안 되는 ‘상자’ 속에 갇혀 있다고 진단한다.

수치심을 다루는 방법은 용기를 내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 내가 취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게 아니라 바로 그 취약성 때문에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려 보자. 그 사람이 보내주는 공감은 “나는 혼자가 아니다.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감정을 느낀다”는 안도감을 줄 것이다.

저자는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길 권한다.

“그래 나는 불완전하고 취약한 존재야. 그래도 내가 용감한 사람이라는 진실은 바뀌지 않아. 나는 사랑과 인정을 받을 만한 사람이야.”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마음 가면#브레네 브라운#웅진지식하우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