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정부의 수평적 관계부터 정립돼야 지역경제 혁신 가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퇴임 앞둔 김동원 전북대 총장
학교-기업 연계시스템 구축해 지역 산업 이끌 인프라 발판 마련
학문 계열간 교차 교육 과정 도입… 신산업 분야 연계 전공 신설도
균형발전 위해 자율권 강화 필요… 지방 정부에 교육 전문가 둬야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2일 총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임기 4년 동안 전북대를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올려놓기 위한 토대
 마련에 온 힘을 쏟았다”며 “이런 노력이 지역 발전의 에너지로 환원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북대 제공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2일 총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임기 4년 동안 전북대를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올려놓기 위한 토대 마련에 온 힘을 쏟았다”며 “이런 노력이 지역 발전의 에너지로 환원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북대 제공
“이제 일을 시작하는 것 같은 기분인데….”

27일로 4년의 임기를 마치고 평교수로 돌아가는 김동원 전북대 총장(64)은 ‘윤석열 정부’가 주요 교육정책으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과 교육자유특구 등 지역 대학의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물러나는 것을 무척 아쉬워했다. 2일 전북대 총장실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김 총장은 “나라가 잘되려면 교육이 잘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했다”면서 “재임 기간 동안 전북대 혁신에 힘썼고, 거점국립대의 연구중심 대학 전환을 비롯한 대학 활용에 대한민국의 발전이 달려 있음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 혁신의 연속으로 보낸 4년
김 총장이 취임하면서 내건 “대규모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같은 대학 조직을 잘 이끄는 명지휘자가 되겠다”는 약속은 교육과정 개혁으로 이어졌다. 이공계 학생이 고전을 읽고 인문계 학생이 코딩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도 만들었다. 학문 계열 간 교차 교육 과정을 도입한 데 이어 신산업 분야에서는 새 연계 전공도 신설했다. 단일 전공과목 내에서도 대학원 진학, 산업체 맞춤형 교육, 취업 실무형 교육 과정 등으로 세부 트랙을 나눠 학생들이 진로에 맞게 수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총장은 “학생 만족도를 높여 큰사람으로 키우는 데 혁신의 기본을 뒀다”고 회고했다. 전북대의 혁신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학생 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2019년부터 4년 연속 지방 국립대 1위를 차지한 데서 엿볼 수 있다. 그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대학, 이보다 더 좋은 평가가 어디 있겠느냐”고 말했다.

김 총장은 “거점국립대의 위상을 강화해 국가 발전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 가운데 하나로 추진한 거점국립대 간 학점 교류를 더 발전시키면 국립대 무상 등록금, ‘서울대 10개 만들기’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립대학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 대학과 연계해야 지역 기업이 성장
김 총장은 ‘캠퍼스혁신파크’와 ‘산학융합플라자’ 건립을 최고 성과로 꼽았다. 이는 김 총장이 전북대가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학의 역량 강화에 필요한 대학원과 스타 교수 육성에 공들인 것과도 연관돼 있다. 대학원생 장학금을 대폭 늘렸고, 석박사 통합 과정을 도입해 연구 집중력을 높였다. 또 우수 연구자는 정년에도 ‘석좌연구교수’로 지정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캠퍼스혁신파크는 2030년까지 1100억 원을 들여 전북대 내 미래형 첨단산업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산학융합플라자에는 나노, 탄소, 바이오 분야를 이끌 50여 개 혁신셀과 디자인 스튜디오, 공용 실험실습관 등이 2025년까지 들어선다. 이곳에서는 대학 보유 핵심 기술과 인력이 개방돼 기업들과 공유한다. 김 총장은 이 시설에 “전북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20여 개 핵심 기업을 입주시키면 공동 연구와 공동 기술 개발을 하는 인프라가 될 것”이라면서 “대학이 가진 핵심 기술을 기업에 전수하고, 우수 연구자가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학이 가진 기술과 연구인력 자원을 활용하면 1년 매출 1000억 원의 지역 기업이 1조 원 매출을 올리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도 했다. 평교수로 돌아가서도 제자들과 힘을 모아 기업이 대학의 기술과 연구력을 활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 대학 자율권 강화가 혁신의 핵심
김 총장은 “대학이 지역경제를 혁신시켰다는 사례가 많이 나와야 대학을 바라보는 인식이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려면 “대학과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수평적 관계가 정립돼야 한다”면서 “대학을 정치 사회의 하부 구조가 아니라 사회를 이끄는 견인차로 보고 대학을 믿는 풍토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대학이 지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려면 스스로 발전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데 필요한 자율권이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권의 핵심은 총장의 임기 연장을 포함한 권한 강화로 “총장이 교수 연봉 책정 등에 관한 재량권이 없어 우수 교원 확보에도 수도권 대학에 크게 밀리고 있다”고 했다. 김 총장은 “세계 대학 순위 300∼500위에 들어가는 대학들은 대학이 자율성을 가지면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면서 “교육부에 대학 자율을 침해하는 규제 리스트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김 총장은 현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을 교육과 대학에 두고 지방정부에 대학 육성 권한을 상당 부분 이전한다는 정책을 반겼다. 정부가 2023년도 고등·평생교육 특별회계 예산을 1조7000억 원으로 증액한 것도 정부의 의지를 구체화한 것이라며 대학이 지역균형발전의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 총장은 “지방정부가 대학을 위한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려면 지방정부에도 교육 전문가를 둬 대학을 이해하고 가치를 높이는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주=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전북대 총장#김동원#수평적 관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