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서 12m 싱크홀, 편의점 건물 두동강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편의점주 “쾅 소리후 땅 내려앉아”
“인근 숙박시설 터파기 공사탓 추정”
투숙객 96명 대피… 인명 피해 없어
수도권서도 싱크홀-침수 피해 속출

3일 오전 강원 양양군 강현면 주청리 낙산해수욕장 생활형 숙박시설 공사현장 인근에서 가로 12m, 
세로 8m, 깊이 5m 크기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인근 편의점 건물이 절반가량 파손됐고 근처 숙박시설 투숙객 96명이 
긴급 대피했지만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양양군 제공
3일 오전 강원 양양군 강현면 주청리 낙산해수욕장 생활형 숙박시설 공사현장 인근에서 가로 12m, 세로 8m, 깊이 5m 크기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인근 편의점 건물이 절반가량 파손됐고 근처 숙박시설 투숙객 96명이 긴급 대피했지만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양양군 제공
장마는 끝났지만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도로 위 지뢰’로 불리는 싱크홀(sink hole·땅 꺼짐 현상)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반 환경에 변화가 생겨 갑자기 땅이 꺼지는 현상인 싱크홀은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3일 오전 6시 40분경 강원 양양군 낙산해수욕장 생활형 숙박시설 신축공사 현장 주변에서 갑자기 땅이 꺼지면서 가로 12m, 세로 8m, 깊이 5m 크기의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다. 숙박시설은 지상 20층, 지하 6층 규모로 내년 말까지 공사가 예정돼 있었다.

이 사고로 인근 편의점 건물의 절반가량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렸다. 주변 숙박시설에 머물던 투숙객 96명도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편의점 주인(44)은 “밖에서 쾅 소리가 들려 나왔는데 5초 후 갑자기 땅이 내려앉으며 건물이 무너졌다”고 했다.

현장 상인들의 얘기를 종합하면 이 일대에선 올해 초부터 싱크홀이 7차례가량 발생했다고 한다. 양양군은 숙박시설에 대한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고 보강 공사를 지시하기도 했다. 양양군 관계자는 “터파기로 흙을 퍼내다가 지하수가 빠지면서 싱크홀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며 “경찰과 함께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우특보가 발효된 인천에서도 싱크홀이 발생했다. 3일 오전 6시 26분경 중구 항동 중부경찰서 옆 도로에선 가로세로 1m 크기의 싱크홀이 생겨났다. 소방당국이 긴급 출동한 뒤 차량을 통제하며 안전조치를 해 인명 피해로 이어지진 않았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집중호우로 지반이 약해지면 싱크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발견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천에서는 도로 통제와 피해도 속출했다. 같은 날 중구 운서역 부근 지하차도는 빗물이 차올라 오전 5시부터 1시간가량 통행이 통제됐다. 오전 4시 반경 영종도 중산동에선 주택과 인근 도로가 침수돼 소방당국이 빗물 10t가량을 빼냈다. 남동구 구월동에선 한 다세대주택의 지하가 침수됐고, 서구 가정동 아파트 지하 주차장도 빗물에 잠겼다.

경기 하남시 신장동과 용인시 보정동 등의 상가 5곳에서도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또 오전 10시 6분경 강원 원주시에서는 40대 남성이 몰던 차량이 잠수교를 지나던 중 범람한 물에 떠내려갔다. 이 남성은 출동한 119에 의해 구조됐다.

경기 가평군에서는 하천을 건너던 70대 남성이 갑자기 불어난 물에 휩쓸려 숨졌다. 하천 건너편에서 키우는 염소에게 사료를 주기 위해 강을 건너다 급류에 휩쓸린 것으로 알려졌다.


양양=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인천=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수원=이경진 기자 lkj@donga.com
#양양#싱크홀#편의점 건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