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단체 42곳 “만 5세 입학 즉각 철회”… 박순애 “목표 불변, 사회적 합의 거칠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육단체들, 대통령실앞 반대 집회
“초등입학 연령, 교육격차 원인 아냐”… 교원 설문 95%가 “조기입학 반대”
朴 “한달씩 12년간 취학 당길수도… 초등 1, 2학년 오후 8시까지 돌봄”
한덕수 “학부모 불안없게 의견 반영”

사교육걱정없는세상·교사노조연맹·한국유아교육협회 등 42개 교육 관련 단체들이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사교육걱정없는세상·교사노조연맹·한국유아교육협회 등 42개 교육 관련 단체들이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방안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정부가 “사회적 합의를 이룰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다만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일에도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초등학교 취학 연령을 낮추는 ‘원칙’은 고수하되, 그 방식이나 시기를 조율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 42개 단체 모여 “만 5세 입학 취소하라”
교육부가 취학 연령 하향을 추진하는 이유는 조기 취학을 통해 계층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 단체들은 교육부가 해당 정책을 추진하는 절차와 내용이 잘못됐다고 반발하고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사노조연맹, 한국유아교육협회 등 42개 교육 관련 단체는 ‘만 5세 초등학교 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를 결성하고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범국민연대는 “정책 추진 절차가 잘못됐다”며 “장관 보고가 논의 결론이 되고, 대통령의 지시로 마침표를 찍은 것은 교육 주체를 논의에서 배제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가 ‘교육 격차 해소’를 조기입학의 이유로 내세운 데 대해선 “국민 누구도 교육 격차의 근본 원인이 초등 입학 연령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1일 오후 6시 현재 14만8000명이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반대 서명에 나섰다.

교사 여론도 악화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에 따르면 이날 전국 유초중고교 교원 1만6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4.7%인 1만97명이 초등학교 조기 입학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총과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한국유아교육행정협의회는 이날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철회해 달라는 요구서를 대통령실, 교육부, 국회 교육위원회에 전달했다.
○ 박순애 “12년 걸쳐 5세 취학 앞당길 수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2.8.2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2.8.2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논란이 커지자 정부도 대국민 설명에 나섰다. 박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2025년부터 4년 동안 단계적으로 초등학교 취학 연령을 낮추는 것은 하나의 시나리오”라며 “국가교육위원회 공론화 과정 등을 통해 열린 자세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부총리는 앞서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서는 “(취학연령 하향을) 12년 동안 할 수도 있겠다. (매년) 1개월씩 당겨서”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초등학교 조기 취학으로 돌봄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는 “초등학교 1, 2학년은 오후 8시까지 돌봄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박 부총리에게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경청해 정책에 반영하라. 국민이 불안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학제 개편 계획 보고 이후 각계 반발이 계속되자 한 총리가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정부가 주도하기보다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학제 개편 세부안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교육단체#5세 입학#즉각 철회#반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