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투자동향] 라인 넥스트, 1,0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 계약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7월 18일 10시 59분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시대입니다. 2010년부터 시작한 국내 스타트업 열풍은 지난 10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어느새 유니콘 기업 11개를 배출한 세계 5위 스타트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우아한형제들, 야놀자, 블루홀 등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실생활 속으로 파고들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성공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국내 스타트업의 현장을 [주간투자동향]으로 정리해 제공합니다.

라인 넥스트, 1,0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 계약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해 총 10개사와 약 1,0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와 네이버, 네이버웹툰, 네이버제트, 라인게임즈, 씨제이이엔엠, 와이지플러스, 신세계, 해시드, 케이옥션 등 10개 기업이 참여했다.


출처: 라인 넥스트
출처: 라인 넥스트

이번 투자를 통해 라인 넥스트는 다양한 IP를 보유한 콘텐츠, 유통, 게임,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NFT 콘텐츠 사업 및 마케팅 연계 등에 협력한다. 대중에게 친근한 NFT를 선보여 NFT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IP를 보유한 투자사는 NFT 제작을 통해 콘텐츠의 유통을 촉진한다.

먼저 라인 넥스트는 네이버의 NOW.(나우), CJ ENM과 각 기업이 소유 및 유통하고 있는 IP 독점 계약을 맺고, DIA TV와 스트릿 맨 파이터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 IP 기반의 NFT 프로젝트를 선보여 콘텐츠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특히, 개발한 NFT는 선보일 예정인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의 각 브랜드 스토어에서 거래할 수 있다. 또한, NFT 거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아이디를 NFT 지갑 ‘도시 월렛(DOSI Wallet)’에 연동해 손쉽게 로그인하고, 네이버페이로 NFT를 결제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이다.

라인 넥스트 고영수 대표는 “웹3(Web3) 생태계 확장을 위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NFT화해 실질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번 연합군 형성을 통해 새로운 팬덤 문화와 NFT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IMM인베스트먼트, 오케스트로에 200억 원 투자


IMM인베스트먼트가 운용 중인 ‘인프라 9호 PEF’를 통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 오케스트로(주)에 200억 원을 투자했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올해 상반기 운용자산(AUM) 규모 6조 원 이상을 기록한 국내 벤처투자자이자 인프라 및 기업 전문 사모펀드 운용사다. 최근 아시아 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일본 및 홍콩에 해외 사무소를 개소했다.

출처: IMM인베스트먼트
출처: IMM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018년 국내 중립망(Carrier-Neutral) 인터넷 데이터센터 사업자 ‘드림마크원’ 투자를 시작으로, 2020년 드림라인 경영권 인수 등을 통해 ICT 인프라 사업을 확장했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오케스트로 클라우드 플랫폼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산업 투자까지 확대할 전략이다.

오케스트로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AIOps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가진 제조사로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통합관리 플랫폼인 ‘오케스트로 CMP(Cloud Management Platform)’, IaaS 솔루션 ‘콘트라베이스’, DevOps 솔루션 ‘트럼본’, AIOps 솔루션 ‘심포니AI’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국내 소프트웨어 제조사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이번 오케스트로 전략적 단독 투자를 시점으로 클라우드 시장에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오케스트로는 기존 IMM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포트폴리오 회사들의 클라우드 전환 추세에서 추가 매출처를 확보하고, IMM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펫나우, 47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성공


인공지능 기반 반려동물 생체인식 스타트업 펫나우가 47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했다. 이번 투자는 KDB산업은행, 대덕벤처파트너스, 부국증권, 펫코노미 유니콘 개인투자조합, 유리자산운용 등이 참여했다.


유실/유기동물 없는 세상을 목표로 설립한 펫나우는 반려견의 신원 확인을 위한 비문인식 기술을 스마트폰 앱에 탑재하는데 노력했으며, 반려견의 생체정보 등록과 조회에 필요한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자동화해 반려인의 이용 편의를 도모했다. 지난 2021년 하반기 베타버전 앱을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 공개했으며, 올해 8월 중 정식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출처: 펫나우

펫나우는 포스코 IMP, 삼성전자 C-Lab Outside, 중소벤처기업부 팁스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스타트업 육성사업, KOTRA 글로벌점프 300 등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과 서울대 캠퍼스타운, AI양재허브 입주사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펫나우는 이번 투자 유치 자금을 바탕으로 해외 사업 확장에 나설 예정으로, 그에 필요한 다양한 직군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또한, 반려인 대상으로 하는 ‘비문등록으로 유실/유기견 없는 세상 만들기’ 공익 캠페인을 준비 중이며, 국내외 보험사와 반려견 치료비 걱정을 덜어줄 저렴한 펫보험을 개발할 예정이다.

펫나우 임준호 대표는 “최근 금리 인상 여파로 스타트업 투자 심리는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라며, “지속적인 기술을 고도화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신원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디빌더, 40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메디빌더가 40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 했다. 이번 투자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와 전략적 투자자가 보통주 방식으로 참여했다.


출처: 메디빌더
출처: 메디빌더

메디빌더는 병원과 합자법인을 설립하는 SMC(Special purposed medical company) 사업을 진행한다. 합자법인은 병원의 분업화와 전문화, 디지털화 전략을 수립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바탕으로 매출 향상을 지원한다. 장기적으로 연관 사업에 진출, 병원의 경쟁력 확보를 돕는 상호보완적 구조다.

메디빌더 인준영 대표는 “의료 시장의 분업화와 전문화 과정에서 진료의 퀄리티와 생산성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의료 시장을 혁신할 수 있다”라며, “투자 유치 자금을 통해 인재를 영입하고, 동물병원을 포함한 신규 분야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이든랩, 매쉬업엔젤스로부터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인코드에잇(incode8)’을 개발하는 에이든랩이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인코드에잇은 인플루언서 빅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약 6만 2,000명의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보유 중이며,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브랜드사에 중국 온라인 인플루언서를 일컫는 ‘왕홍(网红)’ 분석 데이터와 국내외 경쟁 브랜드의 마케팅 캠페인 분석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브랜드사는 인코드에잇을 통해 신규 인플루언서를 발굴할 수 있으며, 마케팅 캠페인 진행 시 성과도 측정할 수 있다.

인코드에잇 서비스, 출처: 에이든랩

지난 2022년 5월, 에이든랩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된 바 있다. 향후 에이든랩은 인코드에잇의 AI 기반 인플루언서 추천 및 자동 매칭 솔루션 개발 고도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에이든랩 강철용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인코드에잇의 마케팅 솔루션 고도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라이브 커머스 매칭 솔루션 개발에 노력할 예정”이라며, “인코드에잇을 통해 인플루언서 데이터 부재 이슈를 해결하며, K-브랜드를 중국 및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Kday, 시리즈C 추가 투자 유치


자유 여행 이커머스 플랫폼 ‘KKday’가 시리즈C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은 비공개로, 업체측은 “누적 투자 유치 금액 1억 달러 임박”이라고 전했다.


KKday는 코로나19 기간에도 꾸준히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 2020년 7,500만달러(한화 약 875억 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받은 데 이어 약 2년 만에 받은 추가 투자 유치다. 아시아 사모펀드 TGVest가 주도했다.

출처: KKday
KKDAY는 이번 투자 유치 자금을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 ‘자사 예약 관리 시스템 ‘레지오(Rezio)’를 활용한 관광 산업 디지털 전환’, ‘국내외 인재 영입’ 등에 활용할 곅이다.


KKday는 약 70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마케팅, 사업 개발, 글로벌 운영 등 산업 부문 전반에서 인재를 충원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 전 세계 임직원 수 1,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외연 확장에 나선다. 현재 한국지사 재직자는 36명으로, 올해 말 약 60명까지 충원할 예정이다. 모집 분야는 마케팅, 사업 개발, CS, 디자인이다.

KKday는 대만에 본사를 두고, 한국,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11개국에 지사를 둔 여행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입장권, 데이 투어, 이색 체험 등 전 세계 92개국, 550개 도시에서 누적 30만여 개의 액티비티&현지 투어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해처리, 시드 투자 유치


데이터 기반 농산물 분석 및 유통 스타트업 해처리가 패스트벤처스, 소풍벤처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금액은 미공개다.


해처리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농산물 선도거래 시장과 유통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스타트업이다. 작물별 생산량 가격 예측부터 매입, 판매까지 진행한다. 경영 컨설팅 회사 보스턴컨설팅그룹 출신 권도근 대표와 LG CNS, AWS 등을 거친 데이터 전문 팀원, 대형 유통사, 해운사 등에서 수출입 및 세일즈를 경험한 유통 팀원 등이 모여 창업했다.

출처: 해처리
출처: 해처리

해처리에 따르면, 국내 농산물 시장은 50조 원에 이르지만, 소농 중심으로 파편화되어 있어 데이터 집계와 분석은 더디다. 또한, 농산물 가격 등락도 극심해 한 철 내내 농사지은 작물에 대해 농민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일도 발생한다. 이에 해처리는 실제 농가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생산자 생업에 기여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이번 투자 유치로 해처리는 예측 기반 농산물 거래 물량 및 실거래 데이터 축적을 늘려갈 예정이다. 또한, 국내 농업 환경에 맞는 농가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항공 이미지 기반 농경지 분석 플랫폼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해처리 권도근 대표는 “팀원 절반이 농·어가 출신인 만큼 자연스럽게 농어촌에서 발생하는 자본 조달, 판로 확보 문제의 크기와 심각성에 주목해 창업했다. 수 십 년 동안 멈춰있는 농산물 유통 시장 패러다임 개선에 한 축을 담당하고 싶다”라며, “음지에 있던 선도거래를 양지로 올리고, 농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더벤처스, 무니스에 시드 투자


더벤처스가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수면 솔루션 ‘미라클나잇’을 운영하는 무니스에 시드 투자했다.


미라클나잇은 사용자의 모션, 성별, 연령 등의 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뒤척임 횟수, 수면 사이클을 측정한다.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세대학교 응용뇌인지과학 연구소에서 효과를 검증한 수면 유도 소리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현재 무니스 팀은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 베타버전 앱을 선보이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미라클나잇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21년 불면증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 수는 68만 명 이상이다. 수면장애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수면을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약 4,800억 원이었던 국내 수면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6배 이상 성장해 3조 원 규모로 추측된다.


무니스 권서현 대표는 ”한국인 10명 중 6명은 수면장애를 겪고 있지만, 자가진단하기 어렵고 병원 방문에 대한 진입 장벽 등의 문제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라며, “수면 장애로 고통받는 사용자에게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수면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수면 콘텐츠 개발과 기술 향상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나무, 5년간 5,000억 원 투자해 일자리 양성한다


두나무가 앞으로 5년간 총 5,000억 원을 투자해 서울 본사 및 지방 거점 오피스 등에 1만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 두나무는 이를 위해 전국 주요 광역시에 지역 거점 오피스를 신설하고,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해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두나무는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주요 광역시에 지역 거점 오피스를 설립하고, 지역별 상담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 거점 오피스는 IT, 금융, 디지털 자산, 블록체인 인력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대학의 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지역 청년을 우선 고용할 방침이다.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두나무에 입사해 개발·디자인 등 IT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출처: 두나무
출처: 두나무

또한, 두나무는 지역 거점 오피스를 콜센터 포함 상담센터로도 활용한다. 이와 더불어 ‘UP스타트 인큐베이터’, ‘UP스타트 플랫폼’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스타트업 500곳을 육성, 약 8,0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UP스타트 인큐베이터’는 기술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웹3.0 스타트업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블록체인 생태계 밖 스타트업에도 컨설팅을 제공해 웹3.0 산업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UP스타트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력을 갖춘 두나무 자회사, 투자사 등과 스타트업을 연결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육성한 IT, 금융, 디지털 자산, 블록체인 인재를 채용하고, 해외로 진출시켜 웹3.0(Web3.0)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와 함께 두나무는 복지시설을 떠나야 하는 보호종료아동을 우선 채용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최근 두나무는 금융권 대출이 어렵고 다중채무, 불법대출 리스크에 노출된 취약계층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58억 원 규모의 희망기금 조성을 밝힌 바 있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블록체인·핀테크 등 신사업 분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 두나무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라며, "앞으로도 블록체인과 NFT, 메타버스 등 신성장 미래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영원무역홀딩스, 850억 원 규모의 해외 CVC 설립


영원무역홀딩스가 기업형 벤처 캐피털(Corporate Venture Capital, 이하 CVC)을 설립하고, 모기업 비즈니스와 연관된 벤처 기업에 전략적 투자에 나선다. 영원무역홀딩스는 미국, 유럽, 동남아 등에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22년 3월 싱가포르에 100% 지분을 보유한 ‘YOH CVC’를 설립했다. YOH CVC는 브랜드, 친환경 및 특수 소재, 오토메이션(자동화) 분야 중심으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직접 투자 및 LP 출자를 진행한다.


영원무역홀딩스는 아웃도어·스포츠웨어 및 용품 위탁 생산(OEM) 기업 영원무역과 국내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를 판매하는 영원아웃도어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YOH CVC가 운영하는 ‘YOH CVC 1호 펀드’ 규모는 850억 원이다. 이번 투자는 영원무역홀딩스가 섬유 산업의 미래 먹거리 육성을 구체화하기 위함이다. 영원무역홀딩스는 CVC 포트폴리오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모기업이 48년간 축적한 제조·기술 노하우, 물류 네트워크 등을 지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계획이다.

영원무역홀딩스 성래은 대표는 “기존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CVC로 미래 비즈니스 기회를 물색해 빠르게 바뀌는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IT 전문 권명관 기자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