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日최장수 총리 지낸 정계 막후 실력자… 강경보수 주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日 아베 피격 사망]
아베 前 총리가 걸어온 길… 외조부는 A급전범 기시 前총리
52세에 최연소 총리 올랐지만, 1년만에 사퇴후 2012년 재취임
주변국 반발에도 야스쿠니 참배… 아베노믹스로 재임중 선거 6연승

피습 직전 연설하는 아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피습 직전인 8일 오전 11시 30분경 나라의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서 길거리 유세를 벌이며 10일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그는 연설 
도중 두 발의 총을 맞고 피를 흘린 채 병원으로 이송된 후 숨졌다. 아사히신문 제공
피습 직전 연설하는 아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피습 직전인 8일 오전 11시 30분경 나라의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서 길거리 유세를 벌이며 10일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그는 연설 도중 두 발의 총을 맞고 피를 흘린 채 병원으로 이송된 후 숨졌다. 아사히신문 제공
8일 피격으로 숨진 아베 신조(安倍晋三·68) 전 일본 총리는 일본 우익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역대 최장수 총리를 지냈다. 집권 내내 일본의 우경화를 주도한 그는 퇴임 후에도 집권 자민당의 최대 파벌 ‘아베파’의 수장이자 막후 실력자로 사실상 ‘상왕’ 노릇을 하며 정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후임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현 총리의 선출에 깊이 관여했다.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개헌, 방위비 증액 등 현재 자민당이 추진하는 주요 강경보수 정책 역시 그가 재직 시절부터 시도했던 사안이다.
○ A급 전범 기시 노부스케의 외손자

아베 전 총리는 1954년 도쿄에서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기시 노부스케(岸信介) 전 총리의 외손자 겸 아베 신타로(安倍晋太郞) 전 외상의 3남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유년 시절부터 남부 야마구치현 지역구 관리로 바빴던 부친 대신 자신을 돌봐준 외조부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늘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외조부를 꼽고 “나는 아베의 아들이지만 기시의 유전자를 이어 받았다”고도 했다. 공교롭게도 기시 전 총리 역시 1960년 동료 정치인의 연회장에서 괴한에게 허벅지를 찔리는 중상을 입었다.

동생 기시 노부오(岸信夫·63) 방위상 역시 출생 직후 아들이 없는 외삼촌의 양자로 보내져 ‘기시’로 성을 바꿨을 만큼 기시 전 총리는 형제에게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기시 방위상은 “형은 정치에 목숨을 걸었던 사람이지만 이런 식으로 목숨을 잃을 거라고 생각하지도 못했다”며 애통해했다.

아베 전 총리의 지역구인 야마구치 역시 원래 기시 전 총리의 지역구였다. 그가 사위에게 넘겨준 후 외손자인 아베 전 총리에게로 넘어왔다. 야마구치는 일본이 조선을 공격해 차지해야 한다는 ‘정한론’ 등을 주창한 19세기 사상가 요시다 쇼인(吉田松陰)을 배출한 곳이다. 아베 전 총리 또한 그 영향을 짙게 받았다는 평을 듣는다.

그는 1993년 처음 중의원(하원)에 뽑혔고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에서 정부 대변인인 관방장관을 지냈다. 당시 북한의 일본인 납치 사건에 강경한 태도를 보여 여론의 호응을 얻었다. 여세를 몰아 52세인 2006년 9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연소 총리에 올랐다. 참의원 선거 참패, 고질병인 궤양성 대장염 등으로 1년 만에 사퇴했지만 2012년 12월 다시 총리에 올랐다. 재취임 1년 후인 2013년 현직 총리 신분으로 외조부 등 A급 전범의 위패가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한국 등 주변국의 거센 반발을 불렀다.
○ 평화헌법 개정 추진했지만 무산
‘아베 피격’ 日신문 호외 발행 8일 일본 도쿄 신바시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 소식을 전하는 아사히신문의 호외를 가져가고 있다. 아사히신문 제공
‘아베 피격’ 日신문 호외 발행 8일 일본 도쿄 신바시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 소식을 전하는 아사히신문의 호외를 가져가고 있다. 아사히신문 제공
그는 재집권 기간 엔화 약세, 금융 완화 등을 통한 경제 활성화 정책 ‘아베노믹스’를 강하게 밀어붙였다. 수출 비중이 높은 일본 경제는 엔화 약세에 힘입어 한때 호조를 보였고 그의 지지율도 76%까지 치솟았다. 2차 집권 동안 치러진 6번의 선거에서도 모두 압승했다.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일본의 군대 보유 및 교전을 금지한 헌법 9조(평화헌법)의 개헌을 시도했다. 북한, 중국, 러시아 등의 위협에 맞서려면 군사 대국화가 필요하다며 ‘필생의 과업’이라고 주장했지만 여론의 반발로 무산됐다.

2017년 지인이 운영하는 모리토모(森友), 가케(加計) 등 두 사학에 특혜를 줬다는 ‘사학 스캔들’, 2019년 세금이 들어가는 벚꽃 관람 정부 행사에 지역구 주요 인사를 초청했다는 비판을 받은 ‘벚꽃모임 스캔들’이 발생해 위기를 맞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하고 2020년 도쿄 여름올림픽까지 1년 연기되면서 사퇴 압박이 거세졌다. 결국 2020년 9월 물러났다. 두 차례 집권 동안 총 3188일(약 8년 8개월) 재직했다.

후쿠다 다케오(福田赳夫) 전 총리의 주선으로 1987년 결혼한 부인 아키에(昭惠·60) 여사와의 사이에 자녀는 없다. 아키에 여사는 한국 드라마 등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아베#일본#최장수 총리#피격#사망#우익의 구심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