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가부 폐지 명확…내일부터 ‘전략추진단’ 운영”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16일 15시 04분


코멘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여가부 제공).© 뉴스1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여가부 제공).© 뉴스1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가부 폐지는 명확하다”며 부처 폐지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김 장관은 16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정책 환경이 변화했고 여가부가 가진 여러 한계를 고려할 때 여가부 폐지는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여가부가 하고 있는 기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기능과 역할을 어떻게 새롭게 수행할지 모색해서 국민께 필요한 방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가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부처 내에 전략추진단을 운영한다. 조민경 현 양성평등조직현식추진단장을 단장으로 둔 추진단은 서기관 팀장, 사무관 등 총 5명으로 구성됐다.

김 장관은 “추진단은 회의 때마다 주제를 정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서 발제하고 얘기를 들을 것”이라며 “해외사례를 본다고 했을 때 전문 박사님을 모셔서 같이 토론하고 주제 하나하나에 대해 의견을 모아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아직 부처 폐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고 했다.

김 장관은 “취임 이후 한 달 동안 여가부 업무 파악에 주력하면서 각 분야 현장 관계자, 단체와 만나 의견을 듣고 있다”며 “폐지와 관련해 구체적인 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된 것은 없다. 다양한 의견을 들의며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봐 달라”고 말했다.

이어 “논의 이후 정부 조직개편은 행정안전부 정부조직법개정안이 마련되고 국회 행안위, 법사위 심의 절차가 필요하다”며 “여가부에서도 해외사례를 검토해 여가부 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타임라인을 미리 정해둔 것은 없다”며 “여성, 권익, 청소년, 가족정책 영역별로 학계, 단체 등 현장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전문가 얘기를 듣겠다”고 덧붙였다.

실제 김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행보로 서울 서대문구 소재 한부모가족복지시설(애란원)을 찾아 미혼모들을 격려했다. 이후 청소년지원센터와 청소년디딤센터 등 청소년기관과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를 방문해 의견을 청취했다. 오는 7월에는 여성·권익단체와 만난다.

김 장관은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청년 타운홀미팅’도 개최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2030세대 남녀가 어떤 견해 차이를 보여서 젠더갈등이라는 단어가 수면 위로 올라왔는지 보기 위해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감대를 찾아내는 것이 갈등해소의 첫걸음”이라며 “타운홀미팅 이후에도 효과적인 방안을 찾고, 젠더갈등 관련 연구용역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가부 사업 예산 증액도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누구나 함께하는 사회 구현’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데 새 정부에서도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없도록 하는 것이 여가부의 주요 기능이자 과제”라며 “이 부분에서 필요하다면 예산을 증액해 촘촘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내일부터 출범하는 전략추진단 운영과 각 정책 영역별 간담회를 통해 보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부처로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정영애 전 장관과 김경선 전 차관이 여가부의 대선공약 개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것과 관련,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말하기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김 장관은 “제가 장관으로 있는 동안은 여가부의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