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 산학 연계망 구축…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 최고 A등급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해 신-편입생 사이버대 최다… 심리-상담, 사회복지 교수진 우수
경력-적성 맞는 커리어코칭 제공… 입학부터 졸업까지 밀착 관리

강인 총장
강인 총장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2007년, 2013년, 2020년)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이다.

또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등록한(2021년 정보공시 기준)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 역량강화를 위한 ON-FLEX 기반의 교육 모델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과 특성화 사업 인프라 구축, 국방융합학부 설치 등 특성화 프로그램의 구축을 바탕으로 양질의 원격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과 사회복지대학은 전국 최고의 교육 커리큘럼을 자랑하고 있다. 사이버대 최대 규모로 전국 5곳에 달하는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해 온·오프라인 대학 중 가장 뛰어난 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 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과 사회복지대학 중 가장 많은 전임교수진과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다.

심리-상담대학과 사회복지대학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은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국내 최다 상담심리 교수진과 최적의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심리상담 분야, 가족상담 및 코칭상담 분야, 군경상담분야, 가상현실(VR) 등의 매체와 특수기법을 활용한 상담 분야의 학과를 개설해 재학생들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있다. 특히 전국 5곳(서울, 인천, 분당, 대구, 광주)에 심리상담센터를 통한 상담수련 프로그램 및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 상담실과 집단 상담실, 놀이치료실, 활동실 등을 구비해 재학생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 및 수련 기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진로지도와 책임 지도교수제를 통해 진로 탐색부터 취업준비과정까지 함께하며 졸업 전에 공인 국가자격증인 ‘임상심리사’를 취득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 또한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되었으며 사이버대 최대 규모의 전임교수진과 재학생으로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 대표 사회복지대학이다. 사회복지대학에는 사회복지·노인복지·복지경영·아동복지·청소년복지의 5개의 전공이 설치돼 있으며 사회복지전문가가 되길 원하는 이들이 마음껏 역량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국 단위 산학 연계망을 통해 실무교육·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2011년 사이버대 최초로 대학원 사회복지 석사학위 과정을 교육부로부터 인가 받아 사회복지분야 전문 인재 육성에 이바지, 온라인 사회복지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 후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재학생 위한 다양한 교육환경 제공


서울사이버대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전직 등 재학생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코치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단계별로 일대일 맞춤형 진로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최적화된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환경 및 인프라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기 위해 최첨단 아트 테크 스튜디오를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irtual eXperience, VX)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및 실시간 전송을 통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의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울사이버대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하게 됐다.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뷰티 코스메틱 실습 촬영에 적합하기에 현재 뷰티디자인학과 실습콘텐츠에 적용 중이며, 향후 다양한 실습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학생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재학생에게 각각 지도교수와 담당 조교를 배정해 매 학업 주기 별로 꼼꼼하게 ‘일대일 밀착 학사 관리’를 제공한다.

2022학년도 학과 신설 및 하반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1개 학과(전공)으로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학과(전공)을 보유하고 있다. 또 2022학년도 학과(전공) 신설 및 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신설학과(전공)로는 통합건강관리전공과 회화·공예전공, 국방융합학부(신설)에 편성된 국방기술전공이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1개 학과(전공)이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 하여 PC나 모바일을 통해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23일부터 2022 후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윤정 기자 ongoh@donga.com
#사이버대#대학#입시#교육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