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北, 코로나 사망자 10만명 이상 가능성…비말마스크도 절실할 것”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4일 08시 51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0명’이라고 주장하던 북한이 지난 12일 확진자가 나왔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도 전날 주재한 정치국 회의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조선중앙TV 갈무리)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0명’이라고 주장하던 북한이 지난 12일 확진자가 나왔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도 전날 주재한 정치국 회의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조선중앙TV 갈무리) © News1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는 최근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10만명 이상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 교수는 13일 밤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서 “북한이 이번 유행 상황에서 적어도 10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고 확진자 규모는 100만 명 이상, 몇백만 명까지 될 수 있다는 예측 자료들이 (외국에서) 발표 됐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사망률로 “(북한 주민 대부분에게) 백신접종을 안했기에 확진자 규모에 비해서 사망자가 훨씬 많이 나올 것”이라며 “우리나라 사망률이 0.1%라고 하는데 북한은 백신접종을 아예 안 했고 의료체계가 갖춰진 게 없어 사망률이 적어도 2~3%, 높게는 10%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북한 상황이 심각하기에 “(코로나19에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든 다 줘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치료와 관련된 영역에서는 산소공급부터 시작해서 치료 약재, 의료진 개인 보호구, 모듈형 병실 등을 대거 공급을 해야 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행 자체가 차단이 돼야 확진자 규모를 줄일 수 있기에 마스크부터 시작해서 개인위생과 방역을 위한 물자들도 같이 공급이 돼야 하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개인방역도구인 마스크와 관련해 이 교수는 “중국을 통해서 물자가 들어가겠지만 중국도 지금 봉쇄상황이라 물자공급이 충분치 않을 것”이라며 “의료진들이 써야 할 마스크도 없을 가능성도 높다”고 판단했다.

만약 “의료진이 감염되기 시작하면 의료 전체가 붕괴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의료진한테는 KF-94나 N95를 보낸다면 일반 국민들한테는 덴탈이나 KFAD라는 비말차단 마스크를 대량으로 보내줘야지 유행도 막고 의료진도 보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초강력 봉쇄책에 나선 것에 대해 이 교수는 “유행 규모가 너무 커진 상황에서 봉쇄를 해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최소 2~3주, 한 달 이상 걸리기에 그사이에 엄청나게 많은 확진자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중국 상하이가 5주째 봉쇄를 한 결과 지금은 확진자 규모를 10분의 1 규모 정도로 줄였지만 5주 동안 발생할 환자들의 규모가 꽤 클 것”이라며 북한도 봉쇄효과가 한달 뒤에나 나타나기에 그동안 발생한 확진자 치료 문제, 그들에게 줄 식량 등의 문제가 심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북한에 대해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을 검토 중이다. 또 유엔, 미국, 중국 등도 북한의 요청이 있을 경우 백신, 치료제, 마스크, 식량 등의 지원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