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文 정책만 아니면 된다? 그런 편가르기 않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8일 18시 10분


코멘트

6·1지방선거 앞두고 통합 행보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3.28. 사진공동취재단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3.28.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8일 “‘ABM’(Anything But Moon·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아니면 다 된다) 같은 편가르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지난 주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현 정부에서 계승할 것은 선별해 다음 정부까지 끌고 가야할 것”이라고 말한 데 이어 ‘통합의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의 워크숍 발언에 대해 “이념과 진영에 따라 가르기 하지 않겠다(는 말씀)”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 정부가 정권교체 되면 ‘Anything But’이라고 해서 전 정부의 것을 무조건 철폐하고 제외하는, 또 하나의 이념과 진영으로 나누는 작업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앞선 정부서 계승할 부분은 계승하고 잘못된 부분은 반추해서 판단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BM’은 2001년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후 전임 클린턴 정부가 했던 정책을 제외하고 무엇이든 추진한다는 뜻으로 쓰인 ‘ABC(Anything But Clinton)’를 본떠 만든 말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26일 열린 인수위 워크숍에서 “국정과제를 선정하는 가운데 가장 중시해야 하는 것은 실용주의와 국민의 이익”이라며 “현 정부가 한 일 중에서도 계승할 것들은 잘 선별해 다음 정부까지 끌고 가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를 두고 윤 당선인이 무조건 현 정부의 정책을 폐기하지는 않겠다는 취지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대통령 용산 집무실 이전과 이에 따른 예비비 집행 문제, 감사원 감사위원 임명 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은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윤 당선인과 인수위의 이 같은 메시지를 놓고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윤 당선인 측은 여전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으로 꼽히는 부동산 규제와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대폭 수정을 예고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25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 등장해 “(현 정부에서) 주택 정책이 28차례 반복되며 결국 엄청난 집값 상승을 부채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주택자 규제에 대해 “무리하게 규제하는 게 과연 맞는지 더 세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24일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 4호기 건설 재개를 조속히 검토해 달라”며 원전 생태계 복원도 지시한 상태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