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35조 추경, 조건없이” vs 尹 “재원·용처 먼저 정해놔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3일 21시 39분


코멘트

여야 4당 후보, 오늘 첫 TV토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여야 4당 후보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여야 4당 후보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일 첫 TV 토론회에서 공방을 벌였다. 윤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제기했고,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 공세를 펼쳤다.

이 후보는 이날 윤 후보를 향해 “정치인은 정책을 발표하거나 어떤 주장을 할 때 국민을 중심으로 진정성 있게 해야 한다”며 “소상공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내가 당선되면 50조 원, 100조 원 지원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 35조 원 추경하자면서 다른 예산 확정된 것을 깎아서 하자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윤 후보는 “제가 한 게 아니고 당에서 한 모양인데 제가 처음에 50조 원을 지난 9월에 내놓을 때는 정확한 근거와 사용처를 정해서 내놨다. 피해자들에게 지원금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전부 구체적인 안을 다 짜서 국민들께 제시를 했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당시 이 후보와 민주당의 많은 정치인들은 이걸 ‘포퓰리즘’이라고 했다. 그런데 나중에 영세 소상공인들에 대해서 지원하겠다고 따라온 것”이라며 “저희는 제대로 된 (추경 용처 관련) 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어떤 방식으로든 정부가 마련을 하면 나머지는 우리 중에 (대통령으로) 취임한 누군가가 책임을 질 테니, 국채 발행을 확대해서라도 35조 원(추경)을 조건 달지 말고 해달라고 할 용의가 있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그 돈을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지 정해놔야 국채를 발행하든 초과세수를 쓰든 지출조정을 하는 것”이라며 “어디에다 쓸지도 정하지 않고 35조 원이라는 돈만 갖고 정해놓으면 안 된다”고 맞받았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는 “민주당이나 정부가 할 일은 재원을 어떻게 마련하냐는 것인데 용처를 먼저 정하라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고, 윤 후보는 “예산이라는 것은 재원과 용처가 정해져야 그게 예산이고 추경”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 후보를 겨냥해 “성남시장 재직 당시 김만배 등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3억5000만 원을 투자해 배당금 6400억 원을 챙겼다”며 “(당시) 시장으로서 대장동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정확하게 가늠하고 설계한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비록 방해, 저지했다 하더라도 공공개발로 이익을 100% 환수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며 “해당 사안은 제가 일부러 국감을 자청해서 이틀간 검증했던 것이다. 어렵게 만든 토론 자리이니 만큼 이런 얘기를 다시 하면서 시간 낭비를 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경제와 민생 얘기를 하면 어떨까 싶다”고 응수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민생과 경제에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면서 “특정인에게 천문학적 특혜를 주는 부분에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김만배 씨도 ‘이 설계는 시장의 지시 방침에 따른 것’이라 했다. 3억5000만 원 투자한 사람에게 배당받을 수 있는 최상한선에 캡을 씌우지 않고 설계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부정부패는 업자 중심으로 이익을 준 사람이다. 윤 후보는 이익을 줬고, 저는 이익을 뺏었다”며 “공공환수를 5800억 원까지 했다. 국민의힘은 이익을 주기 위해, 민간개발하기 위해 그렇게 난리를 쳤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업자들이 ‘이재명 시장은 12년 동안 찔러봤더니 씨알도 안 먹히더라’고 얘기한다. 그 분들이 윤 후보님 보고는 ‘내가 한마디만 하면 윤 후보는 죽는다’고 했다”며 “저는 이익 안 봤다. 윤 후보는 부친 집을 관련자들이 사줬지 않느냐. 그것도 이익이다. 오히려 윤 후보님이 책임져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맞섰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