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체제’ 전환…‘이준석과 역할 분담’ 과제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5일 15시 41분


코멘트

[윤석열 선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내년 3·9 대선에 나설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윤석열 후보로 확정됐다. 윤 후보는 내년 대선까지 사실상 당 대표로서 당무 전반을 지휘하는 ‘무소불위 권한’을 갖는다. 이준석 대표도 전권을 넘기고 선거 활동에 나서면서 대선 후보와 지도부 간 ‘협업 체제’ 분담이 첫 과제가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2차 전당대회를 열고 윤석열 경선 후보가 최종 합산 결과 34만7963표, 득표율 47.85%를 얻어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대선 본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대결을 펼치게 된다. 국민의힘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가 있는 남중빌딩 5층에 후보자 집무실을 마련했다. 인근 대하빌딩 9층과 10층은 대선캠프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대하빌딩’은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선을 뛰면서 캠프 사무실을 설치했던 ‘대선 명당’이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와 최종 협의를 거쳐 사무실 임대 계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당 체제는 당헌·당규에 따라 윤석열 후보 후보 중심으로 전환된다. 국민의힘 당헌 제74조는 ‘대통형 후보자는 선출된 날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당무 전반에 관한 모든 권한을 우선해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르면 6일 최고위원회의와 협의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및 선거대책기구 참모진을 인선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달리 당 대표가 당연직으로 상임선대위원장을 맡는 규정이 없지만, 관례에 따라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맡을 가능성이 높다.

윤 후보의 첫 숙제는 이준석 대표와의 ‘관계 설정’이다. 두 사람은 지난 8월 경선룰을 놓고 거친 신경전을 벌여 ‘투스톤 갈등’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특히 이 대표가 윤 후보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저거 금방 정리된다’고 한 녹취록이 나오면서 양측의 감정싸움이 위험수위로 치닫기도 했다.

이준석 대표는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선출되면 ‘정권교체’를 목표로 전력 협조한다는 입장이지만, 윤 후보가 먼저 화해의 손길을 내밀어 남아 있는 앙금을 털고 ‘협력 체제’를 다져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년층이 취약한 윤 후보 입장에서 이 대표의 조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대표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당시 국민의힘 후보의 2030세대 공략을 도맡았고, 6·11 전당대회에서는 ‘2030세대 돌풍’을 일으켰던 장본인이다. 이 대표가 선대위 합류를 수락할 경우 지역구보다는 2030세대를 집중 공략하는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대표가 ‘종로 출마’ 의지를 굳힐 경우 역할과 위치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이 대표는 계층 표심을 공략하기보다 ‘정치 1번가’인 종로에서 선거 활동을 하며 윤 후보의 ‘러닝메이트’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이준석 대표가 종로 출마를 하지 않는다면 바로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해 선거 운동에 주력할 수 있지만, 대선 흥행 카드로 ‘종로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 대표와 윤 후보가 어떤 교감을 하느냐에 따라 행보와 역할이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