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장동, 확인된 배임 범죄”… 李 “도둑들서 뺏어올 방법 설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야 주자들 뜨거운 공방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와 대선 주자들이 공동으로 특검 요구 시위에 나섰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민의힘의 명백한 적반하장”이라고 맞섰다.

○ 尹 “확인된 배임 범죄”

이 대표와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6일 국회에서 특검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 수사를 질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건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배임 범죄”라며 “공동 주범인 이재명, 유동규가 확실히 나온 범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검찰에 강력히 경고한다. 시간이 지났는데 도대체 이따위로 수사하느냐”라며 “잘못하면 여러분도 다 형사 책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번 사건에서 이 지사를 후보에서 사퇴시키고 비리, 불법을 밝혀 감옥에 넣는 게 1차 목표”라며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대선 전에 반드시 밝혀 이 지사가 갈 곳이 청와대가 아니라 감옥이라는 것을 온 국민 앞에 확신할 수 있게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회견 직후 국회의사당을 시작으로 청와대까지 1인 도보 시위에도 나서 특검 도입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날 회견에는 이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당 대선 주자 7명이 함께했다. 별도 일정이 있었던 홍준표 의원도 조경태 캠프 중앙선대위원장이 대리 참석해 사실상 당 지도부와 대선 주자 전원이 여권을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 연일 직접 등판한 李 “결국 사필귀정”

이 지사는 “공공개발을 막은 것은 국민의힘”이라며 연일 직접 대응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열린민주당 유튜브에 출연해 “저는 어떻게 하면 도둑들로부터 뺏어올지 설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시각에 대해선 “저는 배임이 아니라 왜 (수익을) 뜯었냐는 갈취, 직권남용”이라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이 지사는 “결국 사필귀정”이라며 이번 사태를 ‘찬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 수없이 당했으니까, 포연이 막 생기고 포탄이 날아오면 좀 신난다”고 했다.

캠프 차원에서도 이날만 두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총력 방어에 나섰다. 캠프 내 대장동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의원은 “우리 쪽은 소설만 쓰고 상상력을 동원할 뿐이지 나오는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대장동 의혹을 부산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과 비교하면서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이 지사 지원 사격에 나섰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성남시는 5503억 원을 환수했는데 국민의힘과 박근혜 정권의 방해가 없었더라면 더 효율적으로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SK그룹 관련설을 언급하며 “제일 주목해야 될 점은 도대체 최태원 SK 회장의 여동생 최기원이라는 사람이 왜 400억 원이라는 돈을 지급했는지다”라며 “그 근거와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도 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대장동#배임 범죄#여야#뜨거운공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