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토론회서 왜 미신 얘기하나, 조심하라”… 유승민 “의혹 보도 나온것… 뭔데 조언하느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5일 TV토론 끝난후 실랑이… 劉측 “尹, 삿대질하며 가슴 밀어”
尹측 “물리적 충돌 없었다” 해명… 尹 “여자분들 점 보고 다녀” 또 실언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유승민 전 의원. 동아일보 DB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유승민 전 의원. 동아일보 DB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왼손바닥에 적은 ‘왕(王) 자’에 이어 이번엔 유튜브의 유명 역술인과의 교류 관계가 불거지면서 또 한번 논란에 휩싸였다. 5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TV토론에서 거론된 역술인 ‘천공’과의 관계가 발단이 됐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으로부터 “혹시 천공 스승님을 아시느냐”며 “본인이 스스로 ‘윤석열 후보의 멘토 지도자 수업을 시켜 보겠다’라고 자청하는 분인데”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제가 알기는 하는데 멘토라는 이야기는 과장됐다. 제가 뵌 적은 있다”고 답변했다.

잇따른 무속·주술 관련 유 전 의원의 공격에 토론회 촬영이 끝난 직후 윤 전 총장과 유 전 의원은 언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은 유 전 의원에게 “왜 토론회에서 미신 같은 얘기를 하느냐. 조심하라”고 항의했다고 한다. 이에 유 전 의원은 “의혹 보도가 나왔는데 뭐가 안 된다는 건가. 당신이 뭔데 조언을 하느냐”고 맞섰다. 유승민 캠프에선 “윤 전 총장이 삿대질을 하며 유 전 의원 가슴을 밀었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논란이 확산되자 윤석열 캠프는 6일 저녁 입장문을 내고 “윤 전 총장은 토론 직후 유 전 의원에게 ‘아까 말씀하신 분들 중에 정법이라는 분은 강의 동영상이 많으니 한번 보시면 어떤 분인지 알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또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유 후보가 ‘그게 무슨 상관’이냐며 악수한 손을 뿌리치고 갔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유승민 캠프도 반박하는 내용의 입장문을 내고 “토론회 직후 윤 전 총장이 대뜸 ‘정법은 그런 사람이 아니다. 정법 유튜브를 보라. 정법은 따르는 사람들이 많다. 정법에게 미신이라고 하면 명예훼손 될 수도 있다’라고 하면서 유 전 의원 면전에 손가락을 흔들며 항의했다”고 밝혔다. 캠프 측은 “토론회에서 ‘정법’은 거론한 적도 없는데 대체 ‘정법’은 또 누군가”라고 되물었다.

천공은 유튜브 개인 방송을 통해 ‘정법 강의’ 동영상을 올리는 역술인으로 구독자 8만2600명을 확보하고 있다. 앞서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선언 전인 3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천공은 “(4년 전 최순실 특검 때 윤 전 총장이) 박근혜 대통령까지 손대야 하나 말아야 하느냐를 판단해야 할 때가 있었다”라며 “(윤 전 총장) 부인으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 (윤 전 총장과) 전화를 하고 열흘에 한 번쯤 만난다. 내가 다듬어 주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이날 토론에서 왼손바닥에 적은 ‘왕’ 자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은 무속인이나 역술인과 관련이 없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주로 점을 보러 다닌다”고 발언했다가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재명 캠프는 6일 논평을 내고 “‘1일 1망언’ 세계 신기록을 세울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국민의힘#윤석열#토론회#미신#유승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