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비대위 추진설’에… 李 “경선 운전대 뽑아가” 尹 “황당무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 ‘李-尹 갈등’ 다시 폭발 조짐

봉합 수순으로 가는 듯했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갈등이 다시 폭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간 ‘탄핵’ 발언과 당 경선준비위원회 월권 논란 등 양측의 신경전이 당 안팎의 질타에 일단락되는 듯하다 윤 전 총장 측의 비상대책위원회 추진설이 불거지면서 다시 불이 붙었다.

국민의힘은 25일 대선 주자들의 ‘국민 약속 비전발표회’를 열고, 26일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발족시켜 경선을 정상화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이 대표는 주말 사이 정홍원 전 국무총리를 접촉해 선관위원장직을 제안했고, 정 전 총리도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정 전 총리의 선관위원장 인선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곳곳에서 여진이 발생하면서 일촉즉발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 李 “운전대 뽑아가고 의자 부숴”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왼쪽)은 이날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에서 이태진 홍대소상공인번영회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왼쪽)은 이날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에서 이태진 홍대소상공인번영회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대표는 21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당 대선 경선을 둘러싼 내홍에 대해 “경선 버스를 8월 말에 출발시키려 세워 놓고 앉아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갑자기 운전대를 뽑아가고, 페인트로 낙서에 의자까지 부수는 상황”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당 경준위가 개최하려던 토론회가 윤 전 총장 등의 반발로 비전발표회로 바뀐 데 대해서는 “경선 버스에 앉아 있었더니 별 이야기가 다 들린다. ‘불공정 경선’ 프레임을 만들려고 경준위가 만든 안을 제가 만들었다고 뒤집어씌우더라”고 했다. 또 “유승민계 논란을 의식해 친박(친박근혜) 색채가 강한 서병수 위원장을 모신 건데 거기에도 불공정 프레임을 씌우면 도대체 어떤 분을 모셔야 하느냐. 김무성계를 뽑아야 하느냐”고도 했다. 당내에선 유승민 전 의원 인턴 경력이 있는 이 대표를 유승민계로 거론하고 있다.

‘저거 곧 정리’ 발언 논란을 기점으로 공개 석상에서 말을 아끼던 이 대표가 다시 공세에 나서자 당내에선 “윤석열 캠프에서 이 대표를 몰아내고 비대위 카드를 검토한다”는 보도가 영향을 끼쳤다는 얘기가 나왔다. 윤석열계가 당내 최대 계파로 부상했다는 평가가 제기되는 와중에 비대위 추진 보도까지 나오면서 이 대표가 발끈했다는 것.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교감 빈도를 늘리고 여러 논의를 하고 나선 상황이니 이 대표가 더 민감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 측은 이날 이 대표의 발언이 “특정 후보를 겨냥한 발언은 아니다”라며 “강성 지지층이나 유튜브를 중심으로 이 대표 사퇴나 탄핵 여론이 자꾸 나오니 이 대표가 한마디한 것 같다”고 했다.

○ 尹 측 인사, “이준석 사퇴” 거론 뒤 사퇴
나흘 만에 공개 행보를 재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여당이 강행 처리한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나흘 만에 공개 행보를 재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여당이 강행 처리한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석열 캠프는 비대위 추진설은 “황당무계한 허위 보도”라며 “가짜뉴스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면서 진화에 나섰다. 윤 전 총장도 22일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를 하면 전당대회를 통해 임기가 보장된 대표를 끌어내린다는 의미인데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황당무계한 일”이라고 했다. 이와 동시에 윤석열 캠프 내부에서는 이 대표의 21일 라디오 발언에 대해 “당 대표가 대선 주자들을 난동을 피우는 훌리건처럼 묘사했다” “확인되지도 않은 비대위설을 이 대표 측이 더 부각시켜 의도적으로 논란을 키운다”는 불만이 나왔다.

여기에 이날 윤석열 캠프의 민영삼 국민통합 특보가 올린 글은 양측 신경전에 기름을 끼얹었다. 그는 페이스북에 “정권교체 대업 완수를 위해 이 대표는 사퇴 후 유승민 캠프로 가서 본인 마음대로 하고 싶은 말 다 하거나 대표직을 유지하며 대선 때까지 묵언수행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썼다. 윤석열 캠프 인사가 ‘이 대표 사퇴’를 공개 거론한 건 처음이다.

논란이 커지자 민 특보는 글을 삭제한 뒤 “캠프와 전혀 관계없는 개인적인 단상”이라고 해명했지만 얼마 뒤 특보직에서도 물러났다. 특보로 위촉된 지 4일 만이다. 그는 사퇴 후 유튜브 방송에서 “더 자유롭게 (이 대표를) 비판할 수 있어 시원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대표를 향한 윤석열 캠프 내부의 반감이 드러났다는 평가다. 유승민 캠프의 김웅 의원은 “실수가 아니라 고도의 프레이밍”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 지지자 모임인 ‘윤사모’는 2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이 대표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집회 발언을 둘러싸고 이 대표와 윤 전 총장의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수도 있다.

논란은 당내 대선 주자들의 공방으로 확산됐다. 유 전 의원은 “이 대표도 좀 자중하시고 말을 좀 아껴라”면서도 “지금 이 대표 체제가 무너지면 대선은 보나마나 필패다. 당 대표와 당 지도부 흔들기를 그만하라”며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하태경 의원은 비대위 추진설에 대해 “가짜뉴스이길 진심으로 바란다. 윤석열 캠프는 검토에 그치지 말고 꼭 법적 대응하길 바란다”고 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비대위 추진설#황당무계#폭발조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