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 원수님의 영도체계 구축” 北에 실행방안 보고한 충북동지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년 포섭-세력확대 계획 등 담아… 국정원, 포섭된 추가가담자 수사

북한 공작원의 지령을 받고 미국 스텔스 전투기인 F-35A 도입 반대 활동을 벌인 혐의를 받는 청주지역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지난 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청주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1.8.2/뉴스1
북한 공작원의 지령을 받고 미국 스텔스 전투기인 F-35A 도입 반대 활동을 벌인 혐의를 받는 청주지역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지난 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청주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1.8.2/뉴스1
스텔스 전투기 F-35A 도입 반대 운동을 한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조직원 4명이 “충북 전 지역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원수님의 구상과 의도가 집행될 수 있도록 영도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북한에 보고한 사실이 10일 밝혀졌다.

동아일보가 입수한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고문 박모 씨(57·수감 중) 등의 구속영장에 따르면 2018년 4월 4일 대북보고문에는 “충북 전 지역을 정치 사상적, 조직적으로 개편하고 재조직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올 한 해 완료할 것”이라고 적혀 있다. ‘충북 대안경제연구소’와 ‘오창 청년마을 신문’을 만들어 청년 등을 포섭하고, 이들이 운영하는 청주의 식당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인근 충주까지 세력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한 달여 뒤인 2018년 5월 25일에는 부위원장 윤모 씨(50·수감 중), 연락담당 박모 씨(50·수감 중) 등 여성 조직원들이 간호사, 보육교사 등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을 포섭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했다. 충북 지역 여성 운동 인사와 민중당 여성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여성위원회와 긴밀히 교류하겠다고도 했다.

이들은 실제 2018년 3월 ‘오창 청년마을 신문’이란 인터넷 매체를 발간한 뒤 김정은과 북한 사회주의를 찬양하는 기사를 수시로 배포했다. 윤 씨는 민중당 여성건강연대 분회를 만들어 분회장으로 활동했고, 2018년 12월 이 단체 회원들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 서울답방 충북 여성환영위원회’를 구성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 등은 2018년 4월 말 윤 씨가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북한 공작원과 접선한 자리에서 지령을 받아 충북의 인사들을 포섭하기 위한 실행 방안을 만든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해 4월 남북 정상이 만나 ‘4·27 판문점 공동선언’을 하는 등 남북 화해 무드를 틈타 조직화 작업에 나선 것이다. 국정원 등은 이들이 북한 지령에 따라 충북의 인사들을 접촉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들에게 포섭된 공범이 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 국정원 등은 2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위원장 손모 씨(47·불구속)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도예 기자 yea@donga.com
#충북동지회#영도체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