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지지 포럼 출범…野 “국민의힘이 통합 플랫폼” 견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1일 17시 37분


코멘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차기 대권주자로 지지하는 전문가 그룹인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상식)이 출범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차기 대권주자로 지지하는 전문가 그룹인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상식)이 출범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 모임인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공식 출범했다. 사실상 싱크탱크 형태로 꾸려진 공정과 상식의 출범이 윤 전 총장의 대선 행보 본격화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모임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전문가들이 비공개 발기인으로 다수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윤석열 지도교수 송상현 참여
공정과 상식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창립식, 창립 기념 토론회를 열었다. 윤 전 총장의 석사 논문 지도교수였던 송상현 전 국제사법재판소장은 기조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윤 전 총장이) 옛날에 정치를 하면 어떠냐고 묻기에 ‘네가 알아서 하라’고 그랬다”고 말했다. 송 전 소장은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진 않았지만 윤 전 총장과 자주 통화하며 사실상 이 모임의 발족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사회를 맡은 황희만 전 MBC 부사장은 “윤 전 총장의 정치 도전을 격려하고 여러 전문가들이 모여 정권 교체 위한 실질적 방법을 위한 모임과 네트워크 구성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이 수사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대립각을 세워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윤 전 총장을 통해서 표출되는 건 법적·형식적 공정에 대한 욕구”라고 진단했다.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이 포럼 조직에 직접 개입하진 않는다”면서도 “향후 대선 캠프가 만들어진다면 여기서 참여할 사람도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기존에 출판된 윤 전 총장 관련 책이나 지지모임 창립과는 달리 이 포럼에 대해선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 김기현 “윤석열도 국힘 플랫폼으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윤 전 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을 언급하며 “적절한 시점에 제1야당 통합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 정권 교체의 열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민의힘이 그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여야를 떠나 국민의 지지가 지속적으로 유지가 되면 가만히 있어도 거기에 (국회의원이) 따라붙게 돼있다”며 국민의힘 입당론을 견제했다. 이어 “재·보궐 선거 직후인 4월 10일경 윤 전 총장이 전화로 ‘시간 되면 한번 보자’고 했다”면서 “(그 후) 현재는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했는지 제3자를 통해 ‘현재 상황에서 만남은 좀 피해야겠다’는 연락이 와서 지나갔다”고 말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